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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LG, 배터리 '몸집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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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C, 전지용 동박제조 KCFT 인수

LG화학, 中 지리차와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미래 먹거리 전기차시장 대대적 투자


▲ 12일 중국 저장성 닝보시에 위치한 지리자동차 연구원에서 펑칭펑 지리 자동차 부총재(앞줄 왼쪽),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앞줄 오른쪽)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 12일 중국 저장성 닝보시에 위치한 지리자동차 연구원에서 펑칭펑 지리 자동차 부총재(앞줄 왼쪽),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앞줄 오른쪽)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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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SK 그룹과 LG 그룹이 전기자동차 배터리(2차전지) 핵심 기술 침해 소송으로 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배터리 사업부문 몸집을 불리고 있다. 경쟁상대인 양측이 소송전과 별개로 인수합병(M&A) 투자확대에 나서면서 향후 배터리 시장을 놓고 LG·SK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LG화학 은 중국 1위 자동차 업체인 지리 자동차와 합작으로 배터리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13일 밝혔다.


LG화학은 중국 저장성 닝보시에 위치한 지리 자동차 연구원에서 펑칭펑 지리자동차 부총재,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계약을 체결했다.


합작법인은 양 사가 각각 50대50 지분으로 각 1034억원씩 출자해 설립한다. 올해 말 착공해 2021년 말까지 전기차 배터리 10GWh의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이는 순수 전기차(1회 충전시 320㎞ 주행) 기준 16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수준이다. 합작법인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2022년부터 지리자동차에 공급된다.

김 사장은 "이번 합작으로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처 확보는 물론, 현지 시장 공략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합작법인을 통해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가고, 세계 최대시장 중국에서 전기차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KC 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전지용 동박 제조 및 판매업체인 케이씨에프테크놀로지스(KCFT, 옛 LS엠트론 동박·박막사업부)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SKC는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와 KCFT 지분 100%를 1조2000억원에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KCFT는 KKR이 2017년 7월 LS엠트론 동박·박막사업부를 인수해 설립한 기업이다. KCFT의 주 생산품목인 동박은 구리를 고도의 공정기술로 얇게 만든 막으로 2차전지 음극에 쓰이는 핵심소재다.


SKC는 전기차 배터리 수요 증대에 따라 동박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고 투자를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SKC는 2022년까지 생산능력을 3배 늘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급성장하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회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완재 SKC 사장은 "앞으로의 과정에서 SKC와 KCFT의 지속적 성장을 바탕으로 구성원 모두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이번 인수를 SKC 딥체인지(Deep Change)의 기폭제로 삼아 기업가치를 높이고 우리나라 소재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수요는 2016년 25GWh에서 2020년 110GWh, 2025년에는 350GWh~1000GWh로 성장할 전망이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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