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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광주형 일자리는 '밀양'…일자리 500개 신규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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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1월 31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왼쪽)과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가 광주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올 1월 31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왼쪽)과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가 광주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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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문재인 정부가 제조업과 고용절벽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상생형 일자리' 프로젝트가 광주에 이어 경남 밀양에서 시도된다. 정부는 이르면 이달 밀양을 시작으로 연내에는 경북 구미에서 제2·3의 광주형 일자리 프로젝트가 성사될 것으로 전망했다.


10일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밀양의 경우 경남도와 밀양시, 그리고 노사와 주민 합의가 어느 정도 마무리 됐다"며 "희망 섞인 기대지만 6월 중 합의에 이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남도와 밀양시는 하남일반산단을 스마트 친환경 산업단지로 조성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로 추진하고 있다. 박 실장은 "앞서 2006년부터 진해와 창원 등에 있는 뿌리기업들이 밀양 산단으로의 이전을 추진했는데 주물업종이라 주민 반대에 이전을 하지 못했었다"며 "하지만 이번엔 지역주민 우선 채용과 입주 근로자 복지·편의시설 제공 등 노사민정이 조금씩 양보하면서 뿌리기업 클러스터 조성이 가능해졌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밀양산단으로 30여개 기업이 이전하는 경우 2023년까지 3500억원의 투자에 따라 500여명의 직접고용이 신규창출 될 것으로 기대했다. 박 실장은 "이전을 희망하는 30여개 기업의 투자 계획에 따르면 설비 신·증설에 현재 1700명 수준인 근로자가 2200명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라며 "올해부터 1년에 2~5개씩 이전해 2024년께에는 밀양 산단으로의 입주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밀양에 이은 다음 상생형 일자리 모델은 구미가 될 가능성이 크다. LG화학은 지난 7일 경북도와 구미시로부터 '구미형 일자리 투자 유치 제안서’를 전달 받은 자리에서 배터리 양극재 공장을 짓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박 실장은 "LG화학이 구미형 일자리에 적극적인 상황"이라며 "LG화학이 구미시와 정식 실무 협의 등을 통해 내용 합의하고 있고, 정부도 필요한 부분은 협의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적절한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박 실장은 규제 샌드박스 추진 상황도 함께 설명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올 1월 규제 샌드박스 시행 이후 현재까지 총 126건이 신청 접수돼 규제 신속확인과 규제특례 부여 등을 통해 총 80건이 처리됐다. 박 실장은 "탄천의 경우도 서울시와 현대차가 세부사항을 협의 중이기 때문에 하반기에는 수소충전소 구축이 가능할 것"이라며 "현대차 계동 사옥의 경우도 이달 개최 예정인 문화재심의위원회를 통과하면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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