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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워크레인 노조 파업…멈춰선 건설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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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전 7시 기준 1600여대 가동 중단
전국 고층 건물 공사장 일제 '비상'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전국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동시 파업에 들어간 4일, 한 노조원이 세종 건설현장에 투입된 타워크레인을 점거하며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 금지를 주장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전국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동시 파업에 들어간 4일, 한 노조원이 세종 건설현장에 투입된 타워크레인을 점거하며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 금지를 주장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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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민규ㆍ이관주 기자] 타워크레인 운전기사들의 파업으로 전국 고층건물 공사 상당수가 중단됐다. 국토교통부는 기사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대책을 곧 내놓겠다는 입장이지만, 의견 차가 커 파업 철회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가뜩이나 불황에 신음하는 건설업계에 큰 타격을 줄 전망이다.


양대 노총 건설노조 소속 타워크레인 운전기사들의 총파업이 시작된 4일 오전 7시 기준 전국에 깔려 있는 타워크레인 1600여대가 가동을 멈춘 것으로 경찰은 추산했다. 등록된 전국 타워크레인은 6230대로 이중 3000여대가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중 노조에 소속돼 파업 대상으로 분류된 타워크레인이 2500여대였던 점을 감안하면 파업 참여율은 64% 수준으로 파악된다.

김준태 전국건설노동조합 교육선전국장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신길뉴타운 공사현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법 개조된 소형 타워크레인이 건설현장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대 노총은 타워크레인 기사 처우 개선과 생존권 보장 및 소형 타워크레인 대책 마련 등을 주장하고 있다. 핵심은 건설현장에서 점점 많이 쓰이고 있는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금지 요구다. 건설사들은 비용 절감 차원에서 운전기사가 따로 필요 없는 소형 타워크레인을 선호하고 있다. 이는 대형 타워크레인 운전기사들의 일감 감소로 이어진다. 노조 측은 7~8%가량 임금 인상도 요구하고 있다.


한편 국토부는 소형 타워크레인의 규격 기준 및 조종사 자격 관리 등을 강화하는 안전 대책을 이달 말까지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노조 측에서 요구하고 있는 소형 타워크레인의 안전 문제에 대한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인 상황"이라며 "민관협의체 운영 및 개별 간담회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타워크레인 파업으로 인한 건설현장의 혼란 및 안전사고에 대비해 안전관리를 위한 지도ㆍ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협조해 임금·단체협상에 대해 노사 간 협의가 원만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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