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방탄소년단,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서 1위

최종수정 2019.05.27 00:03 기사입력 2019.05.27 00:03

댓글쓰기

방탄소년단 / 사진 = 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방탄소년단 / 사진 = 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아시아경제 김지현 인턴기자] 세계적인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4월 24일부터 2019년 5월 25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67,938,260개를 추출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4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44,879,220개와 비교하면 11.3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됐다.


2019년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아이즈원, 뉴이스트, 오마이걸, 레드벨벳, 엑소, 인피니트, 러블리즈, AB6IX, 위너, EXID, NCT, 더보이즈, 마마무, 세븐틴, 빅뱅, (여자)아이들, 소녀시대, 위키미키, 여자친구, 샤이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공원소녀, 슈퍼주니어, 우주소녀, 에이핑크, 프로미스나인, 비투비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5,052,784 미디어지수 3,399,912 소통지수 8,370,704 커뮤니티지수 7,618,0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41,487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26,717,936와 비교하면 8.5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지난 2019년 4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44,879,220개와 비교하면 11.36%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83% 상승, 브랜드 이슈 0.21% 하락, 브랜드소통 1.25% 하락, 브랜드확산 42.5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1.09%로 지난 4월 긍정비율 53.29% 보다 14.64% 상승했다”고 말했다.


또 “2019년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빛나다, 출연하다, 귀엽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튜브, 트위터, 지민’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0.56%를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은 2019년 4월 24일부터 2019년 5월 25일까지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김지현 인턴기자 jihyunsports@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