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벌집 쑤신 외교부‥동맹·자주파 갈등 재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직 외교관이 한미 정상간 통화 내용 야당 의원에 유출
노무현 정부 자주파 투서 사건 대비되는 중요 사안
정권 3번 바뀌어도 내홍 그대로‥기밀 유출 차단 방안 시급

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덴마크 프레데릭 크리스티안 왕세자 내외 환담에 앞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덴마크 프레데릭 크리스티안 왕세자 내외 환담에 앞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백종민 선임기자] 주미 한국 대사관 소속 현직 참사관이 한미 정상 간 전화 통화 내용을 통째로 야당 의원에게 유출한 것으로 드러난 외교부는 벌집을 쑤셔놓은 분위기다. 이번 사건은 외교부 내 뿌리 깊은 동맹파, 자주파 간 갈등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노무현 정부 시절 벌어진 '자주파 투서 사건'에 대비되는 중차대한 사안이다. 정권이 3번 바뀌도록 달라지지 않은 대외 정책을 둘러싼 외교부 내 갈등이 여전함이 확인된 데다 오히려 국가 기밀이 외부에 그대로 유출됐다는 점에서 이를 방지할 후속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외교부 내 동맹파와 자주파 간의 갈등은 참여정부 시절 처음 드러났다. 2002년 당시 외교부 북미국 간부가 사석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대미 외교 정책을 비판한 것이 투서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전해졌다. 이후 대대적인 외교부 인사가 단행됐다. 해당 간부가 보직해임되고 윤영관 당시 외교부 장관과 담당 국장이던 위성락 북미 국장이 자리를 내놔야 했다. 외교 실무자가 정부의 외교 방침에 노골적인 반기를 들었던 대표적인 국기 위반 사례로 볼 수 있다. 당시 동맹파와 자주파의 갈등은 북미국과 조약국 간의 갈등으로도 해석됐다.


북핵과 미사일 문제 해결에 나서야 했던 문재인 정부는 대미 외교 라인을 구성하며 대비를 했지만 이번에도 이탈을 막지 못했다.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비서실 경제보좌관을 지내고 문재인 대통령의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 소장을 맡았던 조윤제 대사도 주미 대사관 내의 뿌리 깊은 동맹파 근원을 솎아내지 못했다.


김도현 베트남 대사는 지난해 언론 인터뷰를 통해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으로 외교부 내 동맹파와 자주파 갈등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북 정상회담이 잘된 것은 친미적인 외교관들이 전면에 나서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사는 참여정부 당시 외교부 내 정황을 청와대에 알린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사는 담당 과장이 입에 담을 수 없을 정도로 노 전 대통령을 욕했고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에 대해서는 찬사를 늘어놓았다는 사례를 들었다.


김 대사는 "공직자가 대통령과 다른 생각을 가질 수는 있지만 인격모독적인 발언을 하는 것은 할 일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런 김 대사의 발언에 대해 외교부는 서면 경고를 했지만 오히려 근본적인 문제 해소는 외면한 셈이 됐다.


이번 사건에 대한 외교부의 분위기는 극히 조심스럽다. 외교부는 비밀 유출에 대한 사항을 조사 중이며 현재로서는 확인해줄 것이 없다는 입장만 내놓은 채 침묵하고 있다. 이는 전대미문의 기밀 유출 사태로 외교부 조직이 크게 흔들릴 수도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외교가에서는 최근 불거진 각종 외교 결례 사례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리더십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으로 이어졌던 만큼 이번 사안을 빌미로 외교부 내 인적 쇄신이 재연될 수도 있다는 관측을 하고 있다. 조 대사는 4강 대사 중 유일하게 유임됐지만 외교부 차관 인사설도 끊이지 않고 있다.




백종민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