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2G 가입자 70만명대로…연내 서비스 종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먼저 2G 종료한 KT 사례 보니, 전체 가입자 1% 미만인 20만명대까지 줄여야

SKT 2G 가입자 70만명대로…연내 서비스 종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SK텔레콤 이 지난 2월 2G 서비스를 연내 종료하겠다고 밝힌 뒤 빠른 속도로 가입자 수를 줄여가고 있다. 매월 3~4만명을 줄이고 있지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의 2G 서비스 종료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SK텔레콤 전체 가입자의 1% 미만인 20만명대까지 줄여야 해 진짜 게임은 이제 막 시작한 셈이다.


21일 과기정퉁부와 통신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의 2G 가입자 수는 지난 3월 기준 81만명, 지난달 부터는 70만명대까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5G 시대 개막과 함께 이동통신 3사의 세대 전환, 최신 스마트폰에 거액의 보조금이 실리고 있는 상황에서 연내 2G 서비스 종료를 목표로 한 SK텔레콤 이 2G 가입자들을 각종 프로모션을 통해 3G 또는 LTE 서비스로 유도하며 빠른 속도로 가입자 수를 줄이고 있다.

2G 가입자에 각종 혜택 제공, 3GㆍLTE로 이동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의 한시적 번호이동 제도 현황 통계에 따르면 따르면 SK텔레콤은 2G 서비스 종료를 선언한 뒤 빠른 속도로 2G 가입자를 정리하고 있다. 2G 종료를 공식화한 2월에는 1239명, 3월에는 6785명이 세대 전환했다. 4월에는 총 3823명, 5월에는 20일 현재 1935명이 2G에서 3G 또는 LTE로 변경했다. 같은 기간 LG유플러스도 2G 가입자가 줄었지만 자연 해지가 대부분이고 세대간 이동이나 번호 이동은 적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2G 가입자를 상대로 한 SK텔레콤의 각종 프로모션이 효과가 있었던 셈이다.


SK텔레콤 은 현재 2G 가입자가 다른 세대 망으로 옮길 경우 30만원의 단말 구매 지원금과 2년간 매월 요금 1만원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 자급제 폰을 사용할 경우 2년간 매월 요금의 70%를 할인해 주는 혜택도 제공한다. 결합할인, 복지할인도 중복 적용한다. 특히 지난달 5G 서비스 시작 이후에는 5G 단말기에 거액의 보조금이 실리며 LTE 전환 가입자에게 추가 보조금도 주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 2G 가입자가 서비스를 해지하거나 LG유플러스의 2G 서비스로 전환할 경우 위약금과 단말기 잔여 할부금도 면제하는 등 2G 가입자 정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021년 6월 2G 주파수 만료, 연내 2G 종료 시급

SK텔레콤 은 지난 2월 21일 연내 2G 서비스의 종료를 선언했다. 2G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한 가장 큰 이유는 SK텔레콤 이 현재 사용중인 2G 주파수 할당이 오는 2021년 6월에 만료되기 때문이다. 주파수 할당 만료 직전 2G 서비스를 종료할 경우 현재 사용중인 800메가헤르츠(MHz) 대역의 주파수를 LTE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경쟁사인 KT가 지난 2012년 2G 서비스를 조기 종료하고 현재 3G, LTE(4G), 5G 3개 망만 운영하고, 3G 서비스를 건너 뛴 LG유플러스가 2G, LTE, 5G 3개 망만 운용하고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SK텔레콤 은 현재 2G, 3G, LTE, 5G 등 총 4개 망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경쟁사 대비 망 유지 비용을 더 쓰고 있는 상황에서 보편요금제 등 통신요금 인하 압박과 이중화 등 망 투자 비용은 더 늘어나 종료가 시급한 상황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주파수 자원의 효율적 활용 및 2G, 3G, LTE(4G), 5G 등 총 4개 망을 동시에 운영해야 하는 부담을 덜기 위해 연내 2G종료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3수 끝에 2G 정리한 KT, SK텔레콤 가입자 20만명대까지 줄여야

빠른 속도로 2G 가입자들을 줄이고 있지만 SK텔레콤 의 2G 서비스 종료는 이제 막 시작 단계에 접어들었을 뿐이다. 2G 서비스를 먼저 종료한 KT는 지난 2011년 3월 2G 서비스를 종료하겠다고 발표한 뒤 3수 끝인 2011년 11월에 2G 서비스를 종료할 수 있었다.


당시 방송통신위원회는 KT의 2G 잔존 가입자 수가 16만명까지 줄어든 뒤 서비스 종료를 조건부 승인한 바 있다. 당시 KT의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1652만명에 달해 2G 가입자 비중은 약 0.96%에 불과했다. 당시 방통위는 SK텔레콤 과 LG유플러스가 2G 서비스를 지속하고 있어 KT의 2G 서비스 종료로 인한 사용자 피해나 후생감소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이후 KT 2G 가입자 900여명이 방통위의 결정에 대해 집행정지 신청 소송을 제기해 1심에서 집행정지 명령을 받기도 했다. 결국 법원이 항소심에서 KT의 손을 들어주며 2G 서비스를 종료할 수 있었다.


SK텔레콤 에 같은 기준을 적용할 경우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수 2775만명의 1%인 27만명 수준으로 2G 가입자를 줄여야 한다. 아직 기간이 많이 남았지만 과거 2G 이동통신 식별번호인 011에 애착을 갖고 있는 소비자들이 많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