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대주택 입주청약 번거로움 없도록" SH공사, 입주대기자명부제도 제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대주택 입주청약 번거로움 없도록" SH공사, 입주대기자명부제도 제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모집을 공고 때마다 청약 신청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한 번만 신청하면 되는 '입주대기자 명부제도'를 도입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창립 30주년 기념 릴레이 세미나의 일환으로 한국주거환경학회와 공동 주최한 '시민과 함께하는 공공임대주택이 나아갈 방향' 토론회에서 이 같은 제안이 나왔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서울 중구 정동 프란체스코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김윤중 SH도시연구원 수석연구원은 "현재의 공공임대주택은 유형이 매우 많고 각 유형별로 입주자격이나 선정방법이 달라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어렵다"며 "유형별로 공고를 하고 특정한 시기에만 모집을 하고 있어 필요한 사람이 언제든 신청할 수 있는 방식이 아니고 반복해서 신청을 해야 하는 불편도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공임대주택 입주 희망자가 자격요건과 선호하는 주택 등을 한 번만 입력해 입주 신청을 하면 순번에 따라 입주가 결정되는 '대기자 명부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임대료 체계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박은철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그동안 공공임대주택 임대료가 유형별로 각각 다른 방식으로 결정돼 온 문제점을 지적하며 "일관된 하나의 원칙으로 통합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은 이에 대한 방안으로 '공공임대주택의 유형을 통합해 가구소득과 주택가치를 함께 반영하는 임대료 체계 도입과 운영'을 제안했다.


오래되고 기능이 떨어지는 공공임대주택을 잘 활용하기 위한 리모델링 방안도 논의됐다. 마지막 발표에 나선 윤영호 LH토지주택대학교 교수는 단지 주변 가로를 활성화하고 지역사회가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공익성이 강한 리모델링을 제안했다. 윤 교수는 "노인, 장애인을 비롯한 모든 사람들에게 편안한 무장애 공간을 만들고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친환경적인 주택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주제발표에 이어 장희순 가원대학교 교수 사회로 김종진 교수(전주대학교), 신상화 교수(한국국제대학교), 이강훈 변호사(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부본부장), 서중균 처장(SH공사 주거복지처) 등이 토론자로 나서 공공임대주택 개선방안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한편 SH공사가 주최하는 릴레이 세미나는 9회 진행되며 분야별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주요 학회와 함께 진행한다. 오는 29일 열리는 세번째 릴레이 세미나는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공동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주거지 재생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