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출근룩·어글리슈즈 한 곳에' 슈펜, 6년새 신발 3300만족 팔았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매출 1600억…국내 매장수 50개로 늘어
60개 생산기지…디자이너·컬래버레이션 적극 나선 결과

'출근룩·어글리슈즈 한 곳에' 슈펜, 6년새 신발 3300만족 팔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이랜드리테일이 아시아 최초로 전개해 온 슈즈 제조·유통 일괄형(SPA) 브랜드 '슈펜'이 론칭 6주년을 맞이했다.


이랜드리테일은 슈펜이 6년간 국내에서 판매한 신발의 수는 총 3300만족이며 가방·잡화 판매량까지 포함 시 총 6500만개에 달한다고 15일 밝혔다. 누적 판매된 신발은 쌓아 올리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에베레스트산 높이의 900배다. 일렬로 줄 세우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12번 왕복할 수 있는 거리에 이른다.

슈펜은 론칭 후 6년간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연 매출 1600억원, 국내 매장 수는 50개를 기록했다. 2013년 NC송파점 슈펜 1호점 오픈 당시 의류 중심으로만 진행되던 국내 SPA 사업을 슈즈와 잡화 등으로 확장하고 국내 패션 시장의 판을 바꾸는 전환점으로 삼겠다던 포부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다.


이로써 이랜드 그룹은 '스파오', '미쏘', '후아유' 등 의류 SPA뿐만 아니라 신발, 잡화, 액세서리까지 패션 전 영역에서 SPA를 기반으로 가속화되는 시장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해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 전략을 완성했다.


국내 의류 SPA 브랜드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슈펜은 슈즈와 잡화 전문 SPA 브랜딩에 초점을 맞춰 상품을 설계했다. 2035세대가 출근할 때 부담 없게 신을 수 있는 직장인 출근 구두로 대표되는 '스테디셀러 아이템'부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핫 아이템까지 신발의 모든 것을 한 매장에서 보여준다는 전략으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출근룩·어글리슈즈 한 곳에' 슈펜, 6년새 신발 3300만족 팔았다 원본보기 아이콘

슈펜 관계자는 "6년간 다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맞춰 상품의 라인업을 다양화한 것이 성장의 원동력"이라며 "고객 조사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활용한 상품을 최단기간에 현장에 선보이는 것이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슈펜의 상품을 담당하는 상품기획자(MD)는 출근길 착장 조사, 고객 신발장 조사, 입점 고객 인터뷰 및 잠재 고객 그룹 인터뷰를 통해 매출을 주도할 수 있는 시즌 베이직 아이템을 설계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T.P.O(Time, Place, Occasion·시간, 장소, 상황)에 맞는 트렌드 아이템을 출시한다.?


매출 면에서도 베이직 스니커즈의 누적 판매량이 전체 신발 판매량의 30%를 넘어서고, 시즌에 맞추어 출시하는 샌들류와 겨울 룸 슈즈, 컬래버레이션 상품 등 시즌 트렌디 슈즈 및 잡화류가 나머지를 담당한다.


아시아 최초 슈즈 SPA 브랜드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런칭했던 슈펜이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원동력은 디자이너 출신 MD들의 글로벌 소싱 능력이다. 전 세계 60개의 생산기지를 제집처럼 드나들며 상품의 품질을 직접 체크하고, 직소싱을 통해서 중간 유통 단계를 없애 가격 거품을 제거할 수 있었던 것이 주효했다.


'출근룩·어글리슈즈 한 곳에' 슈펜, 6년새 신발 3300만족 팔았다 원본보기 아이콘

현재 슈펜의 MD 및 소싱 인원은 20여명으로 이들이 질 좋은 상품을 구하기 위해 6년간 비행한 거리를 모두 합치면 총 665만km에 달한다. 이는 지구를 144바퀴 비행할 수 있고, 달까지 8번 왕복하고도 남는 거리다. 이 같은 브랜드차원의 투자와 MD의 노력으로 현재 슈펜은 전세계에 걸쳐 60여개의 생산기지를 갖추고 총 3만6000여명의 고용을 유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슈펜 매장에서 질 좋은 기본 스니커즈를 1만원대의 가격에, 여성 구두류는 2만원대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천연가죽으로 생산된 남성 구두 또한 5만원대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고객의 수요와 트렌드를 만족시키기 위한 협업도 적극 진행하고 있다. '참스', '아임낫어휴먼비잉', '로라로라' 등 국내 인기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협업을 넘어 식품기업 빙그레 등 타사업군과의 협업을 통해 트렌디하고 재미있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 마리몬드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학대 피해 아동을 돕는 사회공헌 활동에도 나서고 있다. 해당 콜라보레이션은 슈펜과 마리몬드, 굿네이버스, 이랜드재단이 손을 잡고 상품 판매금액의 일정 부분을 학대 피해 아동의 심리치료 지원 사업을 위해 기부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배우 진세연도 초상권 등 일체의 비용 없이 재능기부 형태의 홍보모델로 참여해 의미가 깊다. 4월 발매된 마리몬드 컬래버레이션 메인 상품은 슈펜 공식 온라인스토어에서 하루 만에 품절됐고 현재 2차 재생산에 들어갔다.


슈펜 관계자는 "사회적 기업인 마리몬드와의 협업은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에게 평화롭고 폭력에서 자유로운 세상을 선물해주기 위해 기획한 의미있는 콜라보레이션"이라며 "슈펜과 마리몬드가 완성한 예쁜 디자인과 실용성, 합리적인 가격의 가성비는 기본이고, 제품 수익이 기부되는 의미까지 있어 미닝아웃 소비성향을 가진 Z세대 고객을 중심으로 많은 사랑을 주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슈펜은 6년간의 고객 성원에 보답하고자 이날 하루 '6쾌한 브랜드데이'라는 슬로건으로 할인 행사와 고객감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해당 행사는 슈펜 전 매장에서 진행되된다. 단 하루 동안만 양말과 우산을 제외한 전 상품 20% 할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