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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파업’ 충남, 브레이크 없이 가속…막판 쟁의조정 결과 관건

최종수정 2019.05.14 09:18 기사입력 2019.05.14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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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규모의 버스 파업을 하루 앞둔 14일 서울의 한 공영차고지에 버스가 주차돼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전국 규모의 버스 파업을 하루 앞둔 14일 서울의 한 공영차고지에 버스가 주차돼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충남지역 버스노조의 파업이 브레이크 없이 가속 페달을 밟고 있다. 충남도가 버스노조 달래기에 나섰지만 이 마저도 큰 효과는 없었다. 버스노조가 파업을 최종 결정하게 될 막판 관문은 충남노동위원회의 쟁의조정 결과가 될 것으로 보인다.


14일 도에 따르면 충남·세종지역 자동차노동조합(이하 버스노조)은 이날 오후 2시 충남노동위원회에서 쟁의조정을 거쳐 최종 파업 여부를 결정짓게 된다.

당초 버스노조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임금감소와 인력부족 문제를 들어 파업을 예고했다. 버스업계에 주52시간제가 적용·시행되면 노동자들은 최대 주68시간까지 가능했던 근무시간이 줄어 평균 임금도 80만 원~110만 원을 덜 받게 되는 점을 강조한다.


또 줄어든 근무시간을 충당하기 위해선 인력충원이 필요하지만 업계의 현 실정상 자체적 해결이 어렵다는 논리로 정부 차원의 지원을 바라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도는 13일 버스노조의 요구를 반영해 관내 시내·농어촌 버스운임과 요율산정 검증 용역을 진행한 후 7월부터 버스요금을 200원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013년 이후 유지돼 온 버스요금을 농어촌버스 1300원→1500원, 시내버스 1400원→1600원으로 각각 인상(8월~9월 사이)한다는 게 핵심이다.

또 농어촌 노선버스의 수요를 고려해 노선을 단축·통합하고 준공영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노선버스 운영체계를 개편한다는 내용도 버스노조 측에 전달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지역 버스노조가 파업을 진행하지 않도록 행정력을 집중, 중재할 계획”이라고 버스파업 저지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하지만 버스노조 측은 도의 이 같은 중재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버스노조 관계자는 “도가 제시한 중재안은 우리의 요구와 거리가 있어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대안으로 제시된 내용에 확정된 것이 없어 예정된 파업 계획을 유지한다는 게 우리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버스노조는 충남노동위원회의 쟁의조정 절차를 거친 후 최종 파업을 결정하게 된다. 만약 쟁의조정에서 버스노조의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으면 파업은 이날 자정을 기해 실행에 옮겨질 예정이다.


파업이 시작되면 충남에선 전체 24개 버스업체 중 18개(시내·농어촌 버스 13개, 시외버스 5개) 버스업체 노조원 2500여명과 버스 1600여대가 손을 놓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도는 버스노조의 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임차 버스 도입 등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전세버스 16대를 임차해 8개 시·군 지역의 주요 노선에 대체교통 수단을 투입하고 터미널 18개소에 안내요원을 배치, 시민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것이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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