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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버스대란 오나…14개 시군 광역버스, 오늘(8일)총파업 투표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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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버스노조…‘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월 110만 원 이상 감소 주장
사측, 임금 보전하면서 추가 인력 채용 어려워
파업 시 광역버스 500여 대 멈춰…시민들 불편 불가피

사진은 기사 중 특정표현과 관계 없음. 사진=연합뉴스

사진은 기사 중 특정표현과 관계 없음.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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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전국 버스 노조가 ‘주52시간 근로제’ 시행을 앞두고 이달 15일 총파업 여부를 묻는 찬반 투표에 들어갔다.


8일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에(이하 자동차노련)따르면 자동차노련 버스노조 234곳은 이날부터 10일까지 지역별로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총파업 찬반 투표대상은 양주, 용인, 하남, 구리, 남양주, 포천, 가평, 파주, 광주, 의정부 등 14개 시·군에서 광역버스를 운영하고 있는 15개 버스업체 소속 노조원들이다.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오는 15일부터 도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500여 대가 운행을 멈출 예정으로 시민들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다만 준공영제에 참가하지 않는 수원, 성남, 고양, 화성, 안산, 등의 업체 소속 광역버스는 파업 여부와 관계없이 정상 운행한다.

자동차노련 소속 전국 버스사업장 479개 중 234개 노조가 쟁의조정 신청에 참여했다. 버스 차량 기준으로는 2만 대, 참여인원은 4만1000여 명이다.


쟁점은 요금 인상안이다. 자동차노련은 경기지역 버스 운전사의 경우 주 52시간제를 적용 시 근무일수가 3~4일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임금으로는 월 80만∼110만 원 정도 줄어든다고 주장한다.


반면 버스 회사들은 임금 보전까지 하면서 노동시간단축에 따른 추가 인력을 채용할 여력이 없다는 입장이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버스 업계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대응하기 위해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당시 발표된 대책안에 따르면 인력 충원을 최대한 지원하고, 지자체에 버스요금 인상을 권고하는 것이 핵심이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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