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혁신금융' 혁명 본격 가동... '혁신금융 민관합동TF 출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당국·금융지주, 혁신금융 민관합동 첫 회의
최종구, 상반기 중 동산담보법 개정안 마련
5대 금융지주사 혁신금융 방안 공개
은행권 3년간 100조원 공급 목표
금융투자업계 5년간 125조원 투자 예상
금융위, 정책금융 추가 확대 가능성 시사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문채석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30일 금융지주 회장들과 만나 혁신금융 추진과제 이행 상태를 점검했다. 시중 5대 금융지주사는 그동안 추진중인 혁신금융 추진 방안 등을 소개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앞줄 왼쪽 다섯 번째)이 3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기업과 금융이 함께하는 혁신성장 - 혁신금융 민관합동 TF 회의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최종구 금융위원장(앞줄 왼쪽 다섯 번째)이 3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기업과 금융이 함께하는 혁신성장 - 혁신금융 민관합동 TF 회의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 위원장은 이날 은행연합회에서 기재부, 법무부,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은 물론 시중 5대 금융지주 회장, 산업은행장, 기업은행장 등과 만나 '혁신금융 민관합동 TF 킥 오프 회의'를 했다. 이번에 출범하는 혁신금융 민관합동 TF는 혁신금융 이행상황에 대한 총괄점검 및 조정 역할을 담당한다.

최 위원장은 "주요 금융지주회사는 은행, 증권, 벤처캐피털 등 그룹 내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지주회사 차원의 별도 추진체계를 구축했다"면서 "금융지주회사별로 특색있는 대출상품이나 모험자본 공급체계를 갖추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일괄담보제·동산담보 활성화를 위한 금융위·법무부 공동TF 운영, 연대보증 폐지 이후 '관계인 제도' 개선 방안, 지식재산권과 관련한 포괄적 업무협약, 신(新)보증심사제도 도입, 코넥스 상장제도 개선, 상장심사 부담 완화 등의 정부의 노력을 소개했다. 최 위원장은 "상반기중으로 일괄담보제 도입을 위한 동산담보법 개정안을 마련하고, 상장주식에 대한 증권거래세 인하를 마무리하겠다"면서 "바이오·4차산업 기업의 상장 활성화를 위해 업종별로 차별화된 코스닥 상장기준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지주사들의 경우 그룹차원의 역량을 집중하여 여신심사시스템 개편, 모험자본 활성화 등을 체계적·효율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5대 금융지주는 각각 특화된 혁신금융 추진계획 등도 소개했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글로벌투자금융(GIB)을 활용한 혁신투자기반 구축 사례를 소개했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온라인쇼핑몰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플랫폼 기반 금융인 KB셀러론과 IP담보대출 등 새로운 방식의 금융지원 활성화 계획을 소개했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향후 3년간 3000억원 규모의 모펀드를 설립해 이를 기반으로 3조원 규모의 혁신성장펀드 조성 계획을 소개했다.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금융그룹 최초로 설립한 신기술사업금융 전업사인 하나벤처스 등을 통한 벤처투자 계획을 소개했다.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은 범농협 연계 유망 농업 스타트업 발굴·육성과 청년스마트팜 대출확대, 농산업 전문 벤처캐피탈 활성화 등으로 '농산업 특화 혁신금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3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기업과 금융이 함께하는 혁신성장 - 혁신금융 민관합동 TF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3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기업과 금융이 함께하는 혁신성장 - 혁신금융 민관합동 TF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원본보기 아이콘


은행들은 향후 3년간 100조원의 공급 계획도 공개했다. 3년간 기술금융 90조원, 동산담보대출 6조원, 성장성기반 대출 4조원 목표를 초과달성하겠다고 밝혔다.


금융투자업계는 향후 5년간 약 125조원의 혁신자본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매년 중소·혁신기업에 투자 형태로 21조원씩 105조원이 공급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코스닥 상장 활성화에 따른 6조원 규모의 기업공개(IPO) 추가 확대, 초대형 투자은행(IB)의 기업금융 활성화 10조원, 비상장기업 투자전문회사(BDC) 도입 효과 4조원 등을 예상했다.


민간 전문위원들은 시장과 정부와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당부했다. 이정동 경제과학 특별보좌관은 "민간 금융권이 가지고 있는 혁신금융의 수익성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하기 위해 정책금융이 적극적·선제적으로 나서 다양한 성공사례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술·미래성장성 위주의 금융 패러다임 구축과 관련해 "금융회사의 산업전문인력 확대 등 평가역량을 키우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최 위원장은 정책금융 확대 가능성도 시사했다. 최 위원장은 "주력산업의 경쟁력이 악화되는 가운데 소비·투자심리 회복이 더딘 상황"이라며 이미 공개된 올해 4조원의 산업구조고도화 프로그램과 조선·자동차 관련 업체를 위한 4조5000억 규모의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과 관련해 최대한 신속하게 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장상황을 보아가며 정책금융 지원 규모를 추가확대 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