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성 동해안 GP'·'부산 구 동래역사' 문화재 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성 동해안 GP'·'부산 구 동래역사' 문화재 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냉전 시대의 아픔과 평화의 염원을 담은 '고성 동해안 감시초소(GP)'와 항일유산인 '대한민국 임시정부 환국기념 23인 필묵'이 8일 문화재로 등록 예고됐다.


고성 동해안 감시초소는 1953년 7월27일 군사정전협정 체결 직후 남측 지역에 설치된 최초의 감시초소다. 북측 감시초소와 최단 거리에 자리해 역사성을 가진다. 남북 분단과 화합의 상징성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시설로 활용가치가 높다.

'고성 동해안 GP'·'부산 구 동래역사' 문화재 된다 원본보기 아이콘


대한민국 임시정부 환국기념 23인 필묵은 김구, 이시영 등 대한민국 임시정부 스물세 명이 환국을 앞두고 중국 충칭에서 감회와 포부, 이념 등을 필적으로 남긴 것이다. 근현대사 주요 인물들이 조국의 현실과 미래에 대해 품고 있던 뜻과 의지, 사상 등을 엿볼 수 있다. 우리 현대사의 특수성과 그 시대상까지 나타나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부산 구 동래역사'도 문화재로 함께 예고됐다. 1934년 동해남부선에서 최초로 완공된 역사다. 일제강점기에는 병역 수송의 주요 거점이었다. 그 뒤 새벽장터로서 지역생활의 중심지로 발전해 지역민들의 수많은 애환이 서렸다. 문화재청은 "건립 당시와 변천 과정의 모습을 소상하게 알 수 있는 건축도면이 현존한다"면서 "역사성과 장소 면에서 보존 가치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고성 동해안 GP'·'부산 구 동래역사' 문화재 된다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 구 산일제사 공장' 또한 문화재가 된다. 산일제사 공장이 세워질 당시 처음 지어진 건물로 추정된다. 제사공장(製絲工場)이란 누에고치에서 실을 만드는 공장을 말한다. 이 공장은 작업 특성상 내부에 균일한 빛을 주기 위해 북쪽에 창을 높게 설치했다. 톱날형 지붕 구조라서 초기 산업유산으로서 남다른 역사성을 지닌다. 한국전쟁 당시 조치원여자고등학교 임시교사로 사용되기도 해 지역과 역사적 의미를 두루 갖췄다고 평가된다.

'고성 동해안 GP'·'부산 구 동래역사' 문화재 된다 원본보기 아이콘


문화재청은 예고 기간 30일 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문화재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