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달라진 폼페이오, "북미 회담 머지 않아"에서 "몇 달 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차 북미회담 결렬 후 가장 구체적 언급
"시간표 없지만 제재가 시간표 가속화 시킬 것"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백종민 선임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사진)이 1일(현지시간) 몇 달 안에 3차 북ㆍ미 정상회담이 열리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는 2차 북ㆍ미 정상회담 결렬 후 다음 일정에 대해 미 정부에서 나온 가장 구체적인 언급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방송된 펜실베이니아 지역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에 대한) 시간표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면서도 "미국의 가장 큰 관심사는 할 수 있는 한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나는 몇 달 안에 두 정상이 만나 비핵화를 위한 경로를 따라 충분히 큰 발걸음을 내딛거나 확실한 시작에 도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비핵화를 약속했다. 이제 우리의 과제는 어떻게 그 결과를 달성할지 알아내는 것"이라며 북한의 비핵화 약속 이행을 촉구하기도 했다. 자신은 김 위원장의 비핵화에 낙관적이라는 견해도 내놓았다. 비핵화가 이뤄졌을 때의 북한의 미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북한 비핵화가 완성됐다고 깨닫게 됐을 때,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것처럼 북한 사람들에게는 더 빛나는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다만 "북한 사람들은 제재로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 점이 비핵화 시간표를 더 가속시킬 것"이라며 제재 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2차 북ㆍ미 정상회담 후 꾸준히 "대화는 열려 있다"면서도 이번처럼 구체적 시기를 언급한 적은 없었다. 인터뷰 하루 전인 지난달 28일 한 좌담회에 참석했을 때만 해도 그는 북ㆍ미 정상의 만남에 대해 "너무 오래 지나기 전에(before too long) 다음 번이 있기를 바란다"는 표현을 사용했다. 이날 발언은 2차 북ㆍ미 정상회담 실패 후 톱다운식 협상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음에도 여전히 '김정은-트럼프' 간의 톱다운식 협상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로도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북한 비핵화 협상을 위한 북ㆍ미 간 물밑 접촉이 이뤄지고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 인터뷰를 녹음한 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만났다. 인터뷰 내용을 감안하면 이날 회담에서 두 장관이 오는 11일 열리는 한ㆍ미 정상회담 의제 등을 조율하고 북ㆍ미 협상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눴을 것으로 추정된다.

미 국무부는 양국 외교장관 회담 종료 사흘 만인 1일 "두 장관이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위한 조율된 노력(coordinated efforts)에 대해 논의했다"는 성명을 냈다. 아울러 국무부는 한미일간 삼각 협력뿐 아니라 미국의 인도ㆍ태평양 전략 및 한국의 신(新)남방정책에 대한 협력도 다짐했다고 전했다.




백종민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