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가 떨어뜨린 기름값·급식·의료비…석달째 0%대 물가(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계청 '3월 소비자물가동향' 발표…전년 동월비 0.4%↑
2년8개월만에 최저 상승…개인서비스, 전체 물가 상승 주도
우유 6.3%↑ 택시 8.6%↑…공산품·민간서비스 물가 오름세

아시아경제DB=윤동주 기자 doso7@

아시아경제DB=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가 0.4% 오르면서 2년 8개월만에 최저 상승폭을 기록했다. 채솟값과 석유류가 하락의 영향으로 3개월째 0%대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공산품 가격은 여전히 오름 추세이고, 정부가 손쓰기 힘든 택시·버스요금 인상 등 서비스 물가 상승도 지속되고 있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4.49(2015=100)로 전년 동월 대비 0.4% 상승했다. 물가상승률이 0.4%를 기록한 것은 2016년 7월 이후 2년 8개월만이다. 이 보다 더 낮았던 때는 1999년 7월(0.3%)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개월 연속 0%대에 머물렀다. 지난해 12월에는 1.3%였는데 올해 1월 0.8%, 2월 0.5%에 이어 0.4%로 상승률이 둔화되고 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개월 연속 0%대를 기록한 건 3년여 만에 처음이다. 2016년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 동안 0%대를 유지한 바 있다.


물가상승이 둔화된 이유는 채솟값과 석유류, 통신료 등이 줄줄이 하락세를 나타냈기 때문이다. 김윤성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작년 11월부터 2월 초까지 국제유가 하락이 지속됐고, 채소류는 작년 1월 말부터 시작된 한파로 가격이 상승했던 반면 올해는 상대적으로 기상여건이 좋아 출하량이 증가해서 가격이 크게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석유류는 전년 동월 대비 9.6% 하락하면서 전체 소비자물가를 0.43%포인트 낮췄다. 특히 휘발유와 경유가 각각 12.6%, 7.0% 하락했다. 유류세 인하 정책 효과가 반영됐다. 채소류 물가는 12.9% 하락해 전체 물가를 0.21%포인트 끌어내렸다. '밥상물가'로 불리는 신선식품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3.0% 하락했다.

정부가 떨어뜨린 기름값·급식·의료비…석달째 0%대 물가(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공산품 가격이 심상치 않다. 침대(13.0%), 우유(6.3%), 점퍼(3.9%), 스낵과자(7.8%), 빵(3.8%) 등 공산품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최근 국제유가가 반등하고 있고, 5월 초에는 유류세 인하 정책이 종료되면서 하반기에는 물가 상승이 예상된다.


서비스 물가도 품목별로 널뛰기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서비스 물가는 전년 동월비 1.1% 상승하며 지난달(1.4%)보다 상승률이 둔화했지만, 개인서비스 물가는 2%대를 유지했다. 개인서비스는 전체 물가를 0.62%포인트로 끌어올리면서 사실상 물가상승률을 주도하고 있다. 개인서비스에 속하는 공동주택관리비(4.1%), 치킨(6.9%), 구내식당식사비(2.9%) 등의 상승폭이 두드러졌다.


공공서비스 물가는 0.3% 하락했다. 택시요금과 시외버스료가 지난해보다 각각 8.6%, 13.4% 올랐지만, 휴대전화료(-3.2%), 입원진료비(-1.7%) 등의 하락으로 상승률이 상쇄됐다. 김 과장은 "지난달부터 충남지역 고등학교 납입금이 무상화된 영향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통신료 인하 압박, 일명 '문재인 케어'로 불리는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무상교육 등이 서비스 물가 상승률을 끌어내린 셈이다. 개인서비스에 포함된 학교급식비(-41.3%), 병원검사료(-16.5%) 역시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하락했다.


이러한 경향은 지출목적별 물가 동향을 봐도 알 수 있다. 지난달 '통신'은 전년 동월 대비 2.4% 하락했지만, '음식·숙박'은 2.2%, '가정용품·가사서비스'는 2.4% 각각 상승했다. 시장 논리로 움직이거나 최저임금을 많이 영향을 받는 업종의 물가가 오른 것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가격변동이 큰 품목을 중심으로 물가불안 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계속하겠다"며 "물가관계차관회의 등을 통해 물가 안정 기조 정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