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FBI, 北 스페인 대사관 정보 전달 받은 게 맞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 NBC방송, 미 사법당국 소식통 인용해 보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미 연방수사국(FBI)이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관을 습격한 반북단체 '자유조선'으로부터 정보를 입수한 것이 사실이라고 미 NBC 방송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BC는 이 사안에 정통한 미 사법기관 소식통이 이같은 사실을 확인해 줬다고 전했다.

NBC는 또 보안에 철저한 북한 정권의 특성상 FBI가 넘겨 받은 정보가 매우 중요한 가치가 있을 수도 있다는 전직 미 정보 당국자의 말도 전했다. 북한이 비전자적이고 구식 통신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대사관에서 빼내온 서류에 가치가 있는 정보가 담겨져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NBC는 또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블로그에 올린 글을 인용해 "침입자들이 대사관과 평양 간의 비밀통신을 해제할 수 있는 암호 해독 컴퓨터를 압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 내에 위치한 외국 대사관으로부터 입수된 정보라는 점에서 FBI가 미묘한 위치에 놓이게 될 지도 모른다"며 "그렇다고 이 자료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률은 없다는 게 법률 전문가들의 말"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보도에 대해 FBI와 중앙정보국(CIA) 등은 사실 확인 등 답변을 거부했다. 미 국무부도 지난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 정부는 이번 사건에서 아무 것도 하지 않았다"고 부인한 바 있다.

한편 북한은 31일 사건 발생 한 달여 만에 공식 반응을 내고 FBI 연루설을 거론하며 수사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 사건이 "엄중한 테러 행위"라고 비난하면서 "FBI와 반공화국 단체 나부랭이들이 관여되어 있다는 등 각종 설이 나돌고 있는 데 대해 우리는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


다만 북한은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이라는 형식으로 입장을 밝혔다. FBI 연루 의혹에 대해서도 '설'이라는 표현을 쓰는 등 미국의 신경을 거스리지 않으려고 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오는 11일 워싱턴DC에서 한ㆍ미 정상회담이 개최되는 등 북핵 협상 교착 타개를 위한 행보가 본격화되는 상황에서 대화 분위기를 깨지 않으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한편 2차 북ㆍ미 정상회담 직전인 지난 2월 22일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에 괴한들이 침입해 공관 직원들을 결박하고 컴퓨터와 휴대전화 등을 강탈한 사건이 발생했다. 탈북민 단체로 알려진 '자유조선'은 지난달 26일 이번 사건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하면서 "FBI와 상호 비밀유지에 합의하고 막대한 잠재적 가치가 있는 특정 정보를 공유했다"고 밝혔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