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구, 구민과 함께 ‘민관 협치시대’ 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관협치 개념 이해와 인식 확산 교육...5급이상 간부· 직원 대상 우선 진행 … 주민교육도 준비 중

마포구, 구민과 함께 ‘민관 협치시대’ 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지난 26일 구청 5급 이상 간부와 직원 100명을 대상으로 민관협치 개념 이해와 인식 확산을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


구는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공직자와 주민에 대한 지역협치 교육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민관협치’란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민과 관의 숙의와 토론을 통해 공동으로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평가하는 새로운 구민참여 거버넌스를 말한다.


또 27일에는 구민과 관이 함께 정책을 발굴하고 제안하는 협치 기반 조성을 위해 민관협치준비위원회(TFT)를 발족시켜 본격적으로 민관협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 협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교육은 협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 협치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이날 강사인 권기태 사회혁신연구소장은 ‘마포의 협치를 어떻게 실현할까’를 주제로 교육했다. 권기태 강사는 마포가 협치에 대해 무엇을 고민하고 준비하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을 민과 관의 입장에서 사례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했다. 또 구정에 협치 문화를 도입하여 마포의 지역문제를 해결해 가는 ‘지역사회혁신계획’ 등을 강의했다.


권기태 강사는 “마포구는 마포1번가와 같이 주민의 정책제안을 듣는 좋은 제도가 있는데 제안을 검토하는 과정부터 민간과 협치하게 되면 더욱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협치는 천천히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을 함께 경청한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이 교육을 시작으로 마포구 공무원의 협치 역량을 더욱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공무원 교육 뿐 아니라, 협치를 함께 이끌어 나갈 주민 교육도 준비 중에 있다. 통치, 관치를 넘어 최선을 다해 협치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