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학농민혁명 제125주년 고부봉기 재현행사 ‘성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학농민혁명 제125주년 고부봉기 재현행사 ‘성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재길 기자] 제125주년 고부봉기 재현행사가 15일 동학농민혁명의 발상지이자 성지인 정읍에서 개최됐다.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평면 일대에서 펼쳐진 이날 행사는 예동마을에서 출발해 말목장터까지 이어지는 농민군 진군행렬 재현을 시작으로 격문낭독과 식전공연, 신사발통문작성, 기념식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이 제정된 이후 동학농민혁명과 관련해 처음 열렸다. 이를 반영하듯 예년보다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혁명의 의미를 되새겼다.


고부봉기는 1892년 고부군수 조병갑의 폭정에 항거해 전봉준을 비롯한 20명의 농민군이 사발통문 거사계획을 결의하고 1894년 음력 1월 10일 500여명의 농민군이 조직적으로 봉기를 계획하고 행동에 옮긴, 동학농민혁명의 출발점이다.


유진섭 시장은 “특히 올해는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이 황토현전승일(5월 11일)로 제정된 원년으로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계승·발전시키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앞으로 타 지자체 ·단체와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해 역사 바로 알리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김재길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