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쇠퇴' 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 본격화…인천시-LH 협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남춘 인천시장과 박성우 LH 사장이 '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사업 협약'을 체결한 뒤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과 박성우 LH 사장이 '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사업 협약'을 체결한 뒤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인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양 기관은 13일 인천시청에서 '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사업 및 원도심 재생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LH는 사업비 약 1530억원을 들여 동인천의 역사·문화 자원을 최대한 살려 이 지역을 상업과 문화, 주거가 공존하는 역세권 중심지로 개발할 계획이다.


동인천역 북광장 북측(4352㎡)과 일명 양키시장으로 불리는 송현자유시장(5천337㎡) 일원에는 문화·상업·주거의 기능을 갖춘 복합시설을 짓는다. 또 기존 북광장 지하에는 공영주차장을, 지상부에는 새롭게 정비된 신규 광장을 조성할 예정이다.


동인천역 일대는 과거 냉면거리와 헌책방거리가 있던 인천의 경제·문화 중심지였으나 주변 신도시 개발에 따른 인구 유출과 건물 노후화로 쇠퇴한 원도심이 됐다.

지난 2007년 인천시는 이 지역을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하고 개발을 시도했으나 수차례 개발방식이 변경되며 사업이 진척되지 않았다.


인천시와 LH는 2017년 11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지구의 사업추진을 위한 용역을 공동으로 시행하고 사업추진을 위한 협의를 해왔다.


LH는 기본협약 체결 후 경영투자심사 등 내부절차를 마무리하고 재정비촉진계획변경(안) 수립에 착수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LH의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 시행되면 인근 송림초교 뉴스테이사업과 연계해 주변 지역의 활성화를 견인하는 등 큰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와 LH는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 시행되지 못한 지역은 주민의 자체 개발이 가능할 수 있도록 존치관리구역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시와 인천도시공사는 존치관리구역에 대해 주민협의체 운영, 시민·학생 아이디어 공모,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세부사업을 발굴해 구역 실정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을 시행하고 지역재생기업 운영도 추진한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