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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경쟁입찰 '슈퍼리스트' 없어지지만…"수수료 부담에 자영업자 몸부림 계속될 것"(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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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감 등에서 수차례 '과도한 경쟁' 지적 받아 폐지

자영업자 "매출 7%대 수수료 떼가는 새 광고방식 역시 부담"

배민 측 "새 시도에 대한 우려 당연…부족한 부분 지속 개선할 것"


배민 경쟁입찰 '슈퍼리스트' 없어지지만…"수수료 부담에 자영업자 몸부림 계속될 것"(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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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과도한 경쟁을 유발하는 슈퍼리스트가 사라지는 것은 불행 중 다행인 소식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광고방식 역시 자영업자들에게는 부담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다수 매장들 속에서 돋보이기 위해 부가서비스 등을 적극 활용하게 될 것이고 수수료는 수수료대로 나가겠지요."

배달앱의 대표적 '갑질' 행위로 불렸던 경쟁입찰방식 '슈퍼리스트'가 없어진다. 낙찰가가 최대 수백만원을 호가하며 자영업자들의 과도한 경쟁을 부추긴다는 외식업계의 지적을 수용한 것이다. 하지만 이를 대체하게 되는 개방형 광고방식 역시 매출의 7%에 달하는 수수료 부담이 있어 외식 자영업자들의 우려도 상당하다. 배달앱 내 '꾸미기' 등 부가서비스 기능을 통해 소비자들을 유입하려는 식당들도 많아질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아한형제들의 배달앱 배달의민족은 4월30일부로 슈퍼리스트를 전면 폐지한다. 배달의민족은 '사장님 전용 사이트' 공지를 통해 "슈퍼리스트를 전면 폐지하고 5월1일부터 오픈리스트라는 새로운 광고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배민 경쟁입찰 '슈퍼리스트' 없어지지만…"수수료 부담에 자영업자 몸부림 계속될 것"(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슈퍼리스트는 2016년 초 출시된 자율형 입찰광고다. 지역별로 최고 낙찰가를 제시한 3명의 음식점 사장들에게 앱 내 최상단에 가게를 노출할 기회를 한 달 단위로 부여하는 것. 하지만 낙찰 경쟁이 심화되며 수백만원을 지급해야 슈퍼리스트 3위 안에 들 수 있어 자영업자들의 부담이 상당했다. 한 점주가 공개한 모 지역 낙찰가 공개자료에 따르면 월평균 매출 1140만원 지역의 1위 낙찰가는 150만원에 달했다.

지난해 10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배달앱 문제 개선 정책 토론회', 국회 국정감사 등에서도 슈퍼리스트를 비롯한 배달앱의 과도한 수수료에 대한 지적이 불거졌다. 이에 배달의민족은 지난해 11월 슈퍼리스트 낙찰가를 공개하며 투명 경영에 나섰지만 자영업자들의 반발만 커져 결국 슈퍼리스트 폐지를 결정한 것. 배달의민족과 올초 상생 업무협약(MOU)을 맺은 한국외식업중앙회 역시 슈퍼리스트 폐지를 권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오는 5월1일부로 새롭게 도입되는 '오픈리스트'다. 원하는 자영업자는 누구나 매출 7%대 수수료를 지급하면 앱 상단에 번갈아가며 노출될 기회를 얻는다. 하지만 장사가 잘 되는 음식점의 경우 슈퍼리스트보다 더한 수수료 부담을 떠안게 된다. 서울 강서구에서 치킨집을 운영하는 정지훈(38ㆍ가명)씨는 "기존 슈퍼리스트에 200만원을 투자한 월매출 3000만원의 음식점은 무려 228만원 가량을 수수료로 지급해야 하는 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픈리스트를 신청한 자영업자 누구나 수수료 부담을 안게 되는 반면 매장 노출은 랜덤으로 3개만 가능해 영업에 큰 도움이 될 지 의문이라는 의견도 다수다.


부가서비스인 '우리동네 꾸미기' 기능을 이용해 소비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어필하기 위한 경쟁에 나서겠다는 자영업자들도 나왔다. 실제 배달의민족과 배달통은 사장님 사이트를 통해 꾸미기 기능을 유료로 제공하고 있다. 배달의민족의 경우 노란색 배경을 깔 수 있는 ▲배경색 강조형(2주 사용에 1만8000원)을 비롯해 ▲화살표 강조형(2주 사용에 1만2000원) ▲배경색+화살표 강조 패키지(2주 사용에 3만원) 등을 택할 수 있게 돼있다. 모두 부가세는 별도다.


배달의민족 측은 "아직 서비스를 경험해보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다양한 우려가 나올 수 있다고 충분히 이해한다"며 개별적으로 영업팀 등을 통해 제도에 대해 잘 설명하고 납득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부족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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