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청 개원 100일 … 이룬 성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총 23회의 면담 걸쳐 수 백 명의 주민과 만나…140여 건의 민원 중 102건 해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주민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소통과 공감의 구정을 펼쳐나가기 위해 조성된 ‘관악청(聽)’이 개관한 지 100일을 맞았다.


그동안 주민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구의 행보는 얼마만큼의 성과를 냈을까.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지난해 11월21일 민원실과 열린구청장실을 나란히 종합청사 본관 1층에 136.34㎡ 규모로 조성, 주민이 상시 이용할 수 있는 친근한 카페형태로 개방했다.


본격적인 소통행보의 시작을 알리는 ‘관악청(聽)’ 조성은 가장 먼저 완성된 ‘제1호 공약사업’이자 ‘전국 최초’의 시도였다. ‘구청장은 주민이 원하면 언제든 만날 수 있는 곳에 있어야 한다’는 평소 소신을 구청장이 되자마자 제일 먼저 실현한 것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관악청(聽)’ 개소 이후 매주 화· 목요일에는 열린구청장실에서 주민들을 만나며, 갖가지 민원들을 직접 챙기고 있다. 현재까지 박 구청장이 진행한 면담은 총 23회, 만나 뵌 주민만 수 백 명에 달한다. 하루에 보통 7~8건의 민원을 접수하고 50여명의 주민을 만나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며 민생현장을 실감하고 있다.

박 구청장은 “매주 정해진 시간에 주민과 만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장기간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구청장 권한을 벗어나는 민원을 가져오실 때면 들어드리는 것 말고는 달리 방도가 없을 때도 많다”며 “하지만, 같이 얘기를 나누다 보면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책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또 당장의 해결책은 없지만 구청장이 함께 머리를 맞대며 고민하는 모습만으로 마음이 누그러지는 경우도 있다. 그것만으로도 놀라운 성과”라고 말했다.

관악청 개원 100일 … 이룬 성과?
AD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로 관악청에 접수된 민원 총 142건 가운데 56.3%가 건축주택, 건설교통, 도시공원 분야의 민원이다. 주로 담당부서에서 수차례 검토해도 해결이 원만하지 않은 주민의 재산권과 밀접한 민원들이다.


구청장을 비롯한 민원상담·처리 전문 인력은 민원이 해소될 때까지 체계적·지속적으로 관리, 수시로 현장을 방문하는 등 열린 형태의 업무를 수행한다. 그 결과 41건의 민원을 처리완료, 61건의 민원을 이해·설득, 40건의 민원은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


구청의 분위기도 바뀌었다. 딱딱하고 사무적이던 민원실이 커피를 마시며 담소를 나누는 사람들로 항상 꽉 차있다. 관악청(聽) 바로 옆에는 도서관이 있고 2층에는 갤러리가 있어서 주민 문화공간으로도 손색이 없다.


28일 오후 3시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개관 100일을 맞아 삼성초등학교 민원해결 현장을 직접 찾았다. 삼성초등학교 학부모 대표 분들이 학생들의 등교시간인 오전 8시부터 9시까지는 차량통행을 제한해달라는 민원이었다.


지난 2개월 간 구청과 관악경찰서의 유기적인 협의를 거쳐 서울지방경찰청의 최종 결정을 통해 지난 26일, 교통안전시설이 설치, 3월4일부터는 등굣길 차량통행이 제한된다.


관악구는 현장에서 주민을 만나 뵙고 적극적으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찾아가는 열린 관악청(聽)’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모든 주민이 온라인상에서 토론과 제안, 주민투표까지도 할 수 있는 ‘온라인 관악청(聽)’도 만들 계획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수 개 월이 걸리더라도 이렇게 숙원사업이 잘 해결돼 주민들이 기뻐하는 모습을 볼 때면 ‘관악청(聽)’을 운영하길 잘했다는 뿌듯함이 든다”며 “관악청(聽)에서 꾸준히 주민들을 만나며, 늘 주민과 함께 생각하고 결정하는 열린 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