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M·아마존이 주목한 리비안은 어떤 회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제너럴모터스(GM)와 아마존이 주목한 리비안은 고성능 모터 기술을 필요로 하는 픽업트럭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다.


MIT 출신의 RJ스카린지가 2009년 설립했다. 설립 첫 해 테슬라의 로드스터와 같은 스포츠카 쿠페 개발에 뛰어들었으나 2년 만에 실패를 맛봤다. 이후 이동성에 초점을 맞춘 럭셔리 유틸리티로 비전을 전면 수정했고 10년 간 사업계획 수립, 조직·공급망 구축, 연구개발에만 몰두했다.

맥라렌 출신의 마크 비넬스이 엔지니어링 담당으로 합류했고, 그랜드 체로키와 랭글러 제작에 참여한 지프 출신 제프 하무드가 디자인 담당 부사장으로 합류해 팀을 이끌고 있다.

10년 간 연구개발의 결과물은 지난해 말 공개됐다. 리비안은 2개의 배터리로 구동되는 5인승 전기차 픽업트럭 R1T 프로토타입(시제품)을 지난해 11월 말 열린 '로스앤젤레스(LA)모터쇼'에서 발표했다. R1T는 4개의 개별 전기모터를 장착한 4륜구동 모델로 개별 모터의 출력은 200마력에 달한다.


한 번 충전으로 최대 400마일(약 644km)을 운행할 수 있으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60km에 도달하는 시간이 3초에 불과하다. 최대 적재하중은 1만1000파운드 수준이다. 리비안은 7인승 픽업트럽(R1S)도 곧 출시할 예정이다.


GM와 아마존은 리비안과 지분 투자 협상을 진행중이다. 이번 투자가 최종 성사되면 리비안의 기업가치는 10억~20억달러(최대 2조24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협상이 현재 극비리에 진행되고 있으며, 구체적인 협상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빠르면 오는 15일께 협상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미 주요 언론과 월가에서는 리비안이 테슬라를 넘어서 미래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시카고 트리뷴은 "리비안에 대한 GM의 투자는 테슬라가 만든 기존 전기차 시장 지위를 뒤흔드는 결정적인 한 수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메리 바라 GM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탄소 배출 제로,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에 리비안이 기여하게 될 부분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하며 리비안에 대한 관심을 공개적으로 드러냈다. GM은 2023년을 목표로 픽업트럭을 포함해 20종의 신규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앞서 모건스탠리도 리비안이 테슬라를 넘어설 기업이라고 평했다. 모건스탠리의 아담 조나스 애널리스트는 미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의 시장 지위는 "지속 불가능한 상황에 놓여 있다"며 "머지않아 리비안에 시장 지배적 지위를 내주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나스 애널리스트는 "리비안은 뛰어난 역량과 자본의 강점을 바탕으로 픽업트럭과 SUV 분야에서 급성장하며 차기 전기차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는 테슬라가 미 전기차 시장의 80%를 점하고 있으며, 매출액 기준으로는 점유율이 90%에 달한다.


아마존도 전자상거래 산업의 급성장과 페덱스 등 운송업체들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개발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율주행차 스타트업 오로라 이노베이션의 5억3000만달러(약 5940억원) 투자라운드에 참여했다.


GM·아마존이 주목한 리비안은 어떤 회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