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경제활성화 '올인'…1조9천억 투입·예산조기집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경제활성화 '올인'…1조9천억 투입·예산조기집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올해 경제 활성화를 위해 1조9000억원의 국비와 시ㆍ군비를 투입하고 '경제활성화추진단'을 꾸린다. 또 올해 예산의 64%를 상반기 조기 집행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1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경제 활성화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도는 정상적 경제생태계 조성을 위해 공정거래와 대ㆍ중ㆍ소 기업 간 상생 협력을 지원하고, 입찰담합 등 부당행위 근절을 위해 올 상반기 '공정거래추진단'을 발족하기로 했다.


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성과공유제를 도입하고,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중소기업 육성자금 규모를 1조5000억원에서 1조8000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골목상권 활성화와 지역경제 선순환을 위해 오는 4월부터 31개 시ㆍ군에서 4961억원에 달하는 지역화폐를 발행하고,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지원을 전담하기 위한 '경기시장상권진흥원'도 연내 설립하기로 했다.

도는 아울러 고부가가치 신산업 육성을 위해 안산사이언스밸리를 강소특구로 지정하고, 5대 테크노밸리 등 혁신경제 인프라를 조기 구축해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나아가 판교테크노밸리 내 자율주행 통합관제 센터 설치를 통한 무인자동차 실증단지 조성, e-스포츠 경기장 건립지원, VR/AR 융복합 콘텐츠 개발지원 등을 통해 신기술 개발ㆍ육성에도 힘쓰기로 했다.


이밖에도 청년과 마을공동체의 창업을 지원하는 등 공동체 회복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사회적 경제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도는 평화 기반 경제 활성화 정책으로 통일경제특구 유치, 미군 공여지 개발지원 등 평화경제 인프라 구축과 옥류관 1호 유치,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각종 남ㆍ북 경제협력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이 같은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 관리하기 위해 도지사를 단장으로 하고 3명의 부지사를 부단장으로 하는 '경제 활성화 추진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또 올 전체 예산의 64.5%를 상반기에 조기 집행할 계획이다.


김희겸 도 행정1부지사는 "공정경제의 기틀 위에 지속가능한 혁신성장을 실현할 수 있는 5대경제정책으로 공정경제, 민생경제, 혁신경제, 사회적 경제, 평화경제를 추진하겠다"면서 "도민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고 새로운 경기의 가치를 담은 경제 활성화 정책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