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이슨, 자연광 추적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 출시…"60년 지속 가능"(일문일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이먼 크로스 다이슨 엔지니어가 12일 서울 강남에서 진행된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크스 조명' 설명회에서 신제품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사이먼 크로스 다이슨 엔지니어가 12일 서울 강남에서 진행된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크스 조명' 설명회에서 신제품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성회 기자] 글로벌 기술 기업 다이슨이 12일 오전 서울 강남에서 신제품 설명회를 열고 한국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인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Dyson Lightcycle™ Task Light)'을 공개했다.


다이슨의 조명 기술은 다이슨 최고 엔지니어이자 조명 발명가인 제이크 다이슨(Jake Dyson)의 작품으로, 이번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은 90명이 넘는 엔지니어들이 2년여에 걸친 개발 기간 동안 892개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한 끝에 얻어낸 결과물이다.

설명회에 참여한 사이먼 크로스 다이슨 엔지니어는 "다이슨의 조명은 광학적 디자인으로 구현된, 오랫동안 쓸 수 있는 조명을 추구한다"며 "기존 조명들은 눈의 긴장과 피로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신제품을 통해 그 문제를 해결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은 자연광을 추적해 사용지역의 일광에 맞게 지속적으로 색온도와 밝기를 조절함으로써 시간대에 맞는 최적의 빛을 제공한다. 시간과 날짜 및 위치에 기반한 고유의 알고리즘을 사용, 어느 지역에서나 자연광의 색 온도와 밝기를 추정하는 것이다. 여기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는 하루 중 각각 다른 시간대에 인공위성이 전송하는 100만개 이상의 자연광 상태 측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증됐다.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의 밝기와 빛의 품질은 60년 동안 유지된다. 자연광 추적 기능에 따라 빛의 밝기나 색온도가 저하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이슨 엔지니어들은 인공위성에도 사용하는 기술을 활용해 LED 과열로 인한 조명의 변색 및 밝기 저하 문제를 해결했다. 조명 상단부에 위치한 진공 밀봉 구리 파이프가 LED조명이 발생시키는 열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이슨 링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조명을 사용자의 일상생활에 맞춤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앱을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과 연결해 사용자의 나이, 업무, 일과 및 자연광에 맞게 빛의 출력을 조절, 시간대에 따라 최적화된 조명을 유지한다. 또 공부, 휴식, 정밀 작업, 기상, 취침 등 다양한 모드로 사전 설정이 가능하다. 작업 유형이나 기분에 따라 최대 20가지의 다른 조명을 사전에 설정하고 이름을 지정할 수도 있다.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은 데스크형과 플로어스탠드형으로 제공되며, 화이트·실버, 블랙 2가지 색상 중 선택할 수 있다. 소비자 권장 가격은 데스크형이 66만원, 플로어스탠드형이 96만원이다.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

원본보기 아이콘



다음은 다이슨 관계자와의 일문일답.


▶구체적인 알고리즘 작동 방식은?

=기존에 취합한 데이터를 통해 그에 알맞는 결과를 내는 방식이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취합하는 것은 아니다.


▶자연광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주변 환경과 어울리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데 자연광 추적에 대한 설명은?

=주변 빛 감지 센서 부위는 조명 바로 아래다. 이 조명이 비춰지는 공간을 자연광과 같은 최적의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디자인이 익숙하지 않아 보이는데, 다이슨의 디자인 철학은?

=기술과 기능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어울리는 디자인은 부차적인 것이다.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기술적인 특장점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다.


▶체험 결과 구리 파이프가 생각보다 쉽게 냉각되지 않는 것 같다.

=장시간 동안 광범위한 테스트를 했고, 설계를 진행했다. 이에 따라 60년 간 지속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가격이 비싸다. 국내 타깃층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 고객들도 눈 건강에 대한 의식이 많아졌다. 특정 연령대, 특정 성별에 따른 타깃층을 설정하진 않았고, 관심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다이슨 조명 국내 출시가 처음이라 향후 추이를 지켜보겠다.


▶비싼 가격을 상쇄할 수 있을 만한 디자인과 같은 다른 장점이 보이지 않는데

=특정 제품의 외관 취향은 개인적일 수밖에 없다. 기술적인 구현이 중요하다. 기술과 기능을 최적화하는 디자인이 다이슨의 철학이다.




권성회 기자 stre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