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용지표 발표날, 안전 공공일자리 계획 내놓는 정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번달부터 339개 공공기관 대상으로 안전 인력 수요 조사 착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정부가 1월 고용지표 발표날에 맞춰 안전 분야 공공일자리 창출 계획을 내놓는다. 고(故) 김용균씨 사망 사고로 근로현장 안전이 화두로 떠오른 데다 악화하고 있는 일자리 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한 것이다. 민간에서 창출하는 제조ㆍ서비스업 일자리는 줄어드는데 나랏돈이 들어가는 공공부문 일자리만 늘어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12일 정부 등에 따르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고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안전 분야 일자리 수요조사 및 증원 계획' 등의 내용을 논의한다. 공공기관 안전 문제는 지난해 코레일이 관리하는 노선에서 열차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도마 위에 올랐다. 김씨가 작년 12월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일하다 숨지면서 노동자 안전문제에 대한 관심은 더 커졌다. 고용 절벽 상황에 손 놓고 있을 수 없는 정부가 지난해부터 불거진 공공기관 안전문제도 해결할 겸 여기에서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내일 열리는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전체 339개(공기업 36개ㆍ준정부기관 93개ㆍ기타공공기관 21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안전 인력을 증원해주는 내용이 안건에 포함돼있다"며 "이번 채용은 정기 증원이 아닌 수시 증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상 공공기관 정기 증원은 매년 한 차례식 6~7월에 이뤄지는데 정기 증원이 이뤄지기도 전에 연초부터 수시 증원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정부는 이번 달부터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에 나선 뒤 기관별로 증원 필요성 심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전체 증원 규모는 수요 파악이 끝난 뒤 집계된다. 다만 매년 한 번 진행되는 정기 증원을 통해 창출되는 공공기관 일자리 수가 6000~1만개라는 점을 감안하면 안전 분야에서 최대 1만개의 공공일자리가 만들어 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교롭게도 이 같은 공공일자리 계획은 '1월 고용동향'이 공개되는 날에 발표된다. 1월 취업자수 증감 폭은 작년 1월 신규취업자 수(30만4000명) 기저효과와 최근 고용 상황 등이 맞물려 마이너스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1월 고용 지표가 부진할 경우 맞닥뜨릴 지적에 대응해 정부가 공공일자리 대책을 내놓는 거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0월 공공부문에서 5만9000개의 일자리를 만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단기일자리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올해 1월 열린 '2019 공공기관 채용 정보 박람회'에선 홍 부총리가 한국전력공사 등 공공기관이 2만3000명의 이상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