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성공단 기업들의 외침 "우린 잠재적 부도 대기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성공단 폐쇄 3년…재가동이 유일한 희망
입주기업 "대출 다 막혀…파산한 곳 10곳 이상"
비대위 "정상화 서두르고 입주기업 생존대책 모색해야"

11일 국회에서 열린 '개성공단 폐쇄 3년,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 참석한 정기석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이 물을 마시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11일 국회에서 열린 '개성공단 폐쇄 3년,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 참석한 정기석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이 물을 마시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저도, 제 앞에 앉은 다른 사장도 제2, 제3의 부도 대기자다. 대출이 다 막혔다. 이미 파산한 곳만 10곳이 넘는다. 입주기업들은 정부에게 한마디 사과도 듣지 못했다.(박용만 녹색섬유 대표)


"3년동안 경제활동을 못해서 사실상 폐업 상태다. 25개 기업들이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제발 관심을 가져달라." (성현상 만선 대표)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이 개성공단을 정상화하고 파산위기에 내몰린 기업들을 위한 생존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11일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개성공단 정상화가 하루빨리 이루어져야하며 파산위기에 내몰린 기업들을 위한 생존대책을 조속히 세워달라"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와 무관하게 추진된 개성공단 사업은, 북한주민의 민생을 지원하기 위한 인도적 경제협력 사업이며 우리 중소기업의 활로다. 남북정상이 약속한 개성공단 정상화가 하루빨리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지난 3년간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절대절명의 위기 속에서 경영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일부 기업들은 파산위기에 직면해 있다. 우리 기업을 위한 생존대책을 조속히 세워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비대위는 개성공단의 재산을 확인하기 위한 방북신청 승인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달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가동 중단 이후 7번째 방북신청을 접수했지만 통일부가 유보 결정을 내렸다. 비대위는 "방북신청 승인을 재산확인을 위한 방북신청을 즉시 승인할 것을 촉구한다"며 "입주기업과 근로자의 소중한 일터에 하루 빨리 가고 싶다. 조속히 개성공단 방북을 승인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학권 개성공단기업비대위원(오른쪽 두번쨰) 등 기업인들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개성공단 폐쇄 3년,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 참석,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김학권 개성공단기업비대위원(오른쪽 두번쨰) 등 기업인들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개성공단 폐쇄 3년,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 참석,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진행된 '개성공단 폐쇄 3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도 입주기업들의 성토가 쏟아졌다. 지난해에도 개성공단 재가동에 대한 기대가 높았지만 방북신청이 모두 반려됐고 재가동만 기다려온 기업들의 재정여건도 점점 열악해져가고 있어서다. 공단 폐쇄 이후 국내 기업들의 재고자산과 영업손실 등을 포함하면 1조원 넘는 경제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된다.


박용만 녹색섬유 대표는 "입주기업들은 두 정부의 상반된 지침을 받으면서도 견뎌냈는데 이 피해는 누가 보상할건가 묻고 싶다. 정부는 개성공단이 폐쇄된 이후 3년동안 제대로 모니터링이나 실태조사 한 번 진행한 적 없었다"며 "정부에게 보상이 아니라 대출 형식으로 지원을 받은 것인데도 국민들은 천문학적인 돈을 지원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정기섭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박근혜정부가 개성공단 근로자의 임금이 무기개발자금으로 전용되고있다고 주장하면서 개성공단이 해를 주는 존재로 전락했고 입주기업들은 평화와 번영의 밀알이 되고 있다는 자긍심조차 사라졌다"며 "중견기업 이상의 규모를 가진 기업들을 제외하면 사실 은행 여신이 안 될 정도이고 '망할 수 밖에 없다'는 인식이 많다. 최근 개성공단 기업 중 두 곳이 부도처리 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기업들이 망하는 것을 이대로 방치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