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경화 외교장관, 해리스 주한美대사 만나 방위비 분담금 논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를 비공개 방문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면담한 뒤 청사를 빠져나오고 있다. 국방부는 두 사람이 어떤 대화를 했는지 자세히 밝히지 않았다. <사진=연합뉴스>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를 비공개 방문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면담한 뒤 청사를 빠져나오고 있다. 국방부는 두 사람이 어떤 대화를 했는지 자세히 밝히지 않았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 외교부를 방문한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와 만나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등 한미 현안에 관해 의견을 조율했다.


외교부는 28일 "강경화 외교장관은 이날 오후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를 접견하여, 한반도 문제 및 방위비 분담금 등 한미 양국 관심사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해리스 대사는 오후 4시 20분께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를 찾았다.


앞서 해리스 대사는 작년 12월 28일 청와대를 방문, 정의용 안보실장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의 방위비 분담액으로 연간 12억 달러를 요구하면서 10억 달러 미만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유효기간을 '1년'으로 제시하면서 이 같은 안을 '마지막 카드'라는 취지의 설명과 함께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강 장관과 해리스 대사는 최근 일본의 레이더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 주장과 일본 초계기의 저고도 위협 비행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을 것으로 추정된다.


해리스 대사의 이번 국방부 및 외교부 방문 시점은 최근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해제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해리스 대사는 이날 방문에서 방위비 관련 논의 여부와 셧다운 해제에 대한 소감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특별한 대답없이 "감사하다"고만 인사했다.


한편 해리스 대사는 이날 강 장관과 만나기에 앞서 국방부 청사를 찾아 정경두 장관과도 1시간20여분 간 비공개 회동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해리스 대사가 오늘 낮 12시 45분 국방부를 방문에 정 장관과 여러 현안을 논의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지난달 20일 일본 P-1 초계기가 광개토대왕함의 사격통제레이더(STIR-180)에 맞았다고 주장하면서 불거진 이번 사태 이후 첫 공식 만남이다.


언론에 예고되지 않고, 비공개리에 진행된 이날 회동에서 정 장관과 해리스 대사는 1시간 20여분가량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두 사람이 어떤 대화를 했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밝히지 않았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양측이 대화 내용을 비공개로 하기로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방위비 분담금 등 다양한 한미 현안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