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베, 오늘 오후 시정연설…韓에 어떤 메시지 내놓을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8일 오후 2시 국회 시정연설에 나선다.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 초계기 저공비행 등으로 한일 관계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 지가 관건이다. 아베 내각이 지지자들을 결집시키기 위해 한일 관계를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다는 분석도 잇따른다.


NHK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정기국회 개원일인 이날 국회에서 올해 시정연설을 통해 국내외 주요현안과 외교정책 방향 등을 밝힌다.

국내적으로는 후생노동성의 통계오류 논란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소비세율 인상을 예정대로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NHK는 "저출산 고령화 극복과 사회보장제도 구축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재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올해 10월 예정된 소비세 인상에 대한 이해를 요청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베 총리의 정치적 숙원으로 꼽히는 전쟁가능한 국가로의 전환을 위한 개헌 관련 언급도 빠지지 않을 전망이다. 자위대 근거 조항을 담는 방향으로의 헌법 개정을 추진해온 아베 총리는 당초 연내 국민투표까지 마친 뒤 내년부터 시행한다는 목표였지만, 최근 국민 여론 등을 감안해 한발 뒤로 물러섰다.


외교부문에서는 최근 과거사 문제와 이른바 레이더갈등으로 대치중인 한국과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말할 지 눈길이 쏠린다. 지난해 시장연설에서는 당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추가조치를 요구하던 한국에 대해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는 표현을 삭제하며 의도적으로 반감을 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었다.

올해 시정연설 역시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근로자에 대한 배상 판결, 한국 구축함과 일본 초계기 간의 레이더 조사(照射) 및 저공 위협비행 논란 등으로 갈등의 골이 깊어진 상황에서 이뤄지는 만큼 아베 총리의 직간접적 메시지가 빠지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직접적인 메시지가 없더라도, 지난 해와 마찬가지로 한국보다 중국을 먼저 언급하고 '국제약속'이라는 메시지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한국의 대응에 대한 불만을 표출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최근 레이더 갈등국면속에서 아베 총리의 지지율은 상승세다. 이날 발표된 니혼게이자이신문과 도쿄TV의 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 지지율은 53%를 기록해 작년 12월 조사 때와 비교해 6%포인트나 급등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비율은 7%포인트 낮아진 37%에 머물렀다.


이는 후생노동성의 통계오류에 따른 신뢰도 악화 등 국내 악재에도 불구하고 한국과의 레이더 갈등이 악화하면서 국민 여론이 결집한 효과로 해석되고 있다. '극우' 성향의 아베 정권이 정권의 약점을 가리고 지지기반을 다지기 위한 차원에서 반한 감정을 악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