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토스, 유니콘 기업 비결은 6번의 '투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윤제 비바리퍼블리카 CFO가 24일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의 벤처투자 실적 발표 행사에서 '토스'의 성공담을 발표하고 있다.

조윤제 비바리퍼블리카 CFO가 24일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의 벤처투자 실적 발표 행사에서 '토스'의 성공담을 발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출시 4년 만에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하며 빠르게 성장했지만 은행 수수료 등 비용부담으로 재무상황이 크게 나빠졌습니다. 대표가 직접 투자유치에 나서고 인재를 영입하는 등 투자를 핵심업무로 삼고 6번에 걸쳐 2200억원을 유치해 지금의 '유니콘' 자리까지 오르게 됐습니다."


조윤제 비바리퍼블리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24일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의 '2018년 벤처투자 실적 및 2019년 모태펀드 운용계획' 발표 행사에서 이 같이 말했다.

간편 송금 서비스 '토스'로 알려진 핀테크 스타트업 비바리퍼블리카는 사업 초기 수백억원대 적자에 시달렸지만 수익모델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투자유치에 성공해 지난해 기업 가치 1조원이 넘는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다.


그는 "성장에 가장 큰 도움이 됐던 것은 투자"라며 "평상시 투자자들을 자주 만나면서 사업을 이해시키고, 투자사 '이름'보다는 전폭적인 지원과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주는지, 추가 투자자를 유인해줄 수 있는지를 복합적으로 고려하라"고 조언했다.


119개 기업에 투자해 15개의 상장사를 배출한 창업투자회사 컴퍼니케이파트너스의 김학범 대표는 넷게임즈, 리디, 직방을 투자발굴해 성공한 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김 대표는 직방에 대해 "직방이 제시한 체계적이고 선진적인 주거 사업 비전에 큰 인상을 받고 전폭적인 투자를 결정했다"며 "발굴 당시 월 매출 1억원, 직원 20명의 작은 회사가 현재 월 매출 40억원, 직원 200명이 넘는 규모로 자라 차세대 유니콘으로 성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세 회사의 공통점은 대표들이 모두 전문성과 책임감을 갖고 헌신적으로 일한다는 것"이라며 "투자가와 기업가 사이의 공감대 형성도 잘돼 이를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지난해 신규 벤처투자는 약 3조4000억원으로 사상 최대다. 벤처펀드 결성, 회수 총액도 각각 4조7000억원, 2조7000억원으로 벤처투자시장의 주요 세 지표 모두 최고치를 경신했다. 회수 총액은 전년 대비 49.1% 증가했고 투자원금 대비 약 2.1배의 수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의 상징인 유니콘 기업은 지난해 비바리퍼블리카와 우아한 형제들이 합류하면서 총 6곳으로 늘었다. 신설법인이 최초로 10만개를 돌파했고, '벤처천억기업'도 600개를 바라보고 있다.


업계는 올해도 '벤처 붐' 열기를 이어가 위메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직방 등이 신규 유니콘으로 진입해 유니콘 기업 10개 달성을 전망하고 있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