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재부 "외식물가 주시 중…물가불안 적극 대응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재부, 2019년 '제1차 물가관계차관회의 및 제1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개최

이호승 기획재정부 차관(왼쪽)이 11일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제1차 혁신성장전략점검회의를 주재하며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이호승 기획재정부 차관(왼쪽)이 11일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제1차 혁신성장전략점검회의를 주재하며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정부가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웃돌고 있는 외식물가 급등이 물가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호승 기재부 제1차관 주재로 '제1차 물가 관계차관회의 및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최근 외식물가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크게 상회하고 있다"며 "정부는 외식 품목별 가격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물가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아울러 식재료비 공동구매 지원과 일자리 안정자금 확대 등을 통해 외식업체들의 부담을 완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설 민생안정대책도 마련하고 있다. 이 차관은 우선 성수품을 중심으로 명절물가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설 명절을 계기로 소비 및 관광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의 활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또 소상공인과 저소득층 등 어려운 계층이조금이라도 더 따듯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데이터·AI경제 활성화 계획 ▲수소경제 활성화 계획 ▲2019년 경제정책방향 추진실적 점검 등도 논의 됐다. 이 차관은 "지난달 발표한 '2019년 경제정책방향'의 현장 집행을 신속하게 하고 성과를 조기에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재정조기집행 계획' 및 '공유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 '카드수수료 우대구간 확대' 등 주요과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 달 내로는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과 '산업혁신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하고, 기업 구조조정 활성화를 위한 '기업활력법 개정안'도 발의할 계획이다.
정부는 플랫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1조5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데이터 시장은 2023년까지 30조원 규모로 확대하고, AI 유니콘 기업을 10개 이상 육성할 방침이다. 수소경제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우위를 지속 유지하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기로 했다.

이 차관은 "오늘 논의하는 데이터·AI·수소경제는 기존 주력산업·신산업·에너지 등 산업 전반을 혁신하는데에 근간이 되는 '플랫폼'"이라며 "플랫폼 경제 활성화 방안은 오늘 회의를 거쳐 조만간 최종안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