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부업자 되기 너무 쉬운거 아닌가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부금융협회에서 하루 8시간 교육 받고
관할 지자체에 신청서와 서류만 내면 끝
지난해 개인 대부업자 5447곳 등록

대부업자 되기 너무 쉬운거 아닌가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하루 8시간 교육 받고, 관할 시ㆍ군ㆍ구청에 신청서와 구비서류만 내면 된다. ‘제3금융권’으로 분류돼 엄연히 금융업에 속하는 대부업 등록은 너무 쉬웠다. 금융당국의 인가를 받아야 하는 은행, 저축은행 등 다른 금융권과 달리 대부업자는 신청만 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

10일 대부업계와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말 기준 등록 대부업체는 8168개에 달한다. 이중 5447곳이 개인 대부업자가 등록한 업체다. 2016년 말 6498개에 비하면 1000곳가량 줄었으나 여전히 많다.
대부업은 지방자치단체 또는 금융위원회에 신고만 하면 영업할 수 있는데 개인은 자본금 1000만원, 법인은 5000만원만 있으면 된다.

개인 대부업자가 되려면 먼저 한국대부금융협회에서 주관하는 대부업 교육을 들은 뒤 이수증을 받아야 한다. 강의는 하루 8시간 동안 진행되고 수강료는 10만원이다. 이후 관할 지자체에 등록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내면 된다. 이때 수수료 10만원을 내야 한다. 지자체는 제출한 서류에 이상이 없고, 대표자가 전과자나 미성년자가 아닌 한 2주 안에 등록 승인을 내줘야 한다.
대부업자 되기 너무 쉬운거 아닌가요 원본보기 아이콘

구비서류는 교육이수증과 부동산임대차계약서 사본 1부, 1000만원 이상 들어 있는 계좌의 잔액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인감증명서, 신용정보조회 동의서 등이다.

등록 단계에서 현장 확인은 거의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오피스텔이나 사무실 등 6개월 이상 빌린 부동산임대차계약서만 볼뿐 현장 조사는 하지 않는다. 등록을 한 뒤 사무실 계약을 취소해도 등록증을 갱신해야 하는 3년 뒤까진 거의 알기 어렵다. 금융당국과 지자체가 1년에 2번하는 실태조사도 대부분 서류로만 진행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자본금 관리도 허술하다. 1000만원이 들어 있는 계좌의 잔액 증명서만 제출하면 자본금 인정을 받을 수 있는데 다른 사람에게 돈을 빌린 뒤 증명서만 떼고 돈을 반납해도 검증할 수 있는 절차가 없다. 사실상 무일푼이어도 대부업자로 등록할 수 있는 셈이다. 서울의 한 구청 대부업 담당자는 “등록을 내줄 때 사무실을 일일이 가보고 자본금 출처가 어딘지를 확인할 여력이 안 된다”고 했다. 또 다른 구청 관계자는 “등록만 한 채 마음먹고 불법적인 영업을 해도 민원이 들어오지 않으면 적발하기 힘들다”고 호소했다.

서울 자치구의 경우 대부업자를 관리하는 담당자가 1~2명뿐이었다. 현재 서울에만 2891개 대부업체(대부중개업 포함)가 영업 중이다. 강남구가 600여곳으로 가장 많고, 다른 구는 150~200개가량 관리하고 있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아무나 대부업자라는 이름으로 제도권 금융에 들어와 ‘이자 장사’를 할 수 있는 쉬운 구조가 합법과 불법의 경계를 오가는 대부업 시장의 근본적인 문제”라며 “대부업을 하기 어렵도록 요건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