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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야, 결제까지 해 줘"…K쇼핑, 음성결제 서비스 전격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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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야, 결제까지 해 줘"…K쇼핑, 음성결제 서비스 전격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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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K쇼핑이 음성으로 TV 방송상품 검색·주문을 할 수 있는 '대화형 쇼핑'에 음성결제 서비스를 전격 도입한다고 9일 밝혔다.

음성으로 상품 검색, 주문뿐만 아니라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단순히 말을 통해 결제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목소리를 결제인증수단으로 활용, 결제 자체가 등록된 사람의 음성을 판별해 진행되는 것이다.

또 기존에는 일부 제한된 상품에만 음성 결제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K쇼핑 채널의 모든 상품에 대한 음성 결제가 가능해졌다.

K쇼핑은 2017년 10월부터 TV쇼핑 최초로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술을 결합해 대화형 쇼핑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이는 음성만으로 현재 방송되고 있는 상품 주문을 포함하여 상품 검색, 추천상품 확인, 다음 방송상품 보기까지 가능한 서비스였으나 결제 단계에서는 '주문해줘'라고 음성으로 결제 요청 시 기가지니와 연동된 고객의 휴대폰으로 주문 URL이 포함된 메시지가 전송되는 방식이었다.
K쇼핑의 대화형 쇼핑에 음성결제까지 도입됨으로써, KT의 기가지니를 보유한 올레tv 시청자들은 K쇼핑에 있는 모든 상품을 모바일과 같은 별도의 인증수단 승인 없이 목소리 자체를 결제인증수단으로 사용해 본인확인 및 결제인증이 가능해졌다.

선택 가능한 음성결제수단도 기존의 올레tv 요금결제 합산청구뿐 아니라 신용카드, 무통장입금도 추가됐다.

또 '배송지 변경해줘', '쿠폰 적용해줘'와 같이 음성만으로 편리하게 추가 명령을 내릴 수 있고, 한 번 결제정보를 저장하면 '카드로 결제해줘', '할부 선택해줘' 등 음성 명령어만으로 빠르게 결제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음성결제 시 발화자가 누구인지 식별하여 타인의 사용을 방지하고 보안성 또한 높였다.

김명섭 K쇼핑 커머스부문장은 "올해 국내 가구의 40%가 인공지능(AI) 스피커를 보유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가운데 K쇼핑의 '대화형 쇼핑'은 국내 가장 많은 140만 가입자를 확보한 KT '기가지니'를 통해 많은 고객들의 편리하고 안전한 TV쇼핑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기술적 차별화를 통해 미래향 쇼핑 패러다임을 제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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