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종구 "올해 안정·혁신·신뢰 키워드로 자본시장 키울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종구 금융위원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최종구 금융위원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019년 자본시장 육성 키워드로 '안정, 혁신, 신뢰'를 꼽고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19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 참석해 이같이 강조했다. 개장식에는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 증권·파생상품업계 및 관계기관 임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최 위원장은 "올해 대내외 경제, 금융 환경은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세계적으로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고 미중 무역전쟁, 미국 기준금리 인상 기조 등 대외적 리스크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해 먼저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시장을 안정시킨다는 확고한 의지로 시장불안에 철저히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최 위원장은 "단계별 컨틴전시 플랜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위기발생시 신속하고 선제적으로 조치해 시장불안을 초기에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자본시장 혁신과제도 조속히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소액공모, 크라우드펀딩 활성화, 투자전문회사(BDC)제도 도입, 사모펀드 개편방안 등을 통해 중소기업이 자본시장에서 보다 쉽게 성장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자본시장법 시행 10년을 맞아 규제 전반을 재설계하겠다는 방침이다.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회계 문제와 지배구조 투명성도 손 본다. 아울러, 불공정거래에 대한 과징금 도입을 추진하고 법집행을 보다 엄정하게 추진해 불법행위가 자본시장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할 계획이다.

최 위원장은 "지난해 어려움을 모두 극복하고 올해에는 투자자들에게는 신뢰 받고 청년과 기업들에게는 희망을 주는 든든한 자본시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