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비상수송대책본부 구성…30일 오전 4시부터 비상수송대책 가동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서울시가 30일부터 6일간 예정된 지하철 9호선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서울9호선운영은 파업 예정 기간 동안 기관사 기준 필수유지인력 63.6%에 비조합원, 파업 불참자 등을 추가해 평상시와 똑같이 열차를 운영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시는 30일부터 25개 역사에 시 공무원을 2명씩 배치한다. 정상운행 여부를 현장에서 점검하기 위해서다. 정상운행이 어려울 경우를 대비해 단계별 대책도 마련한 상태다.
운행률이 90%미만이라면 2단계 수송대책을 실시한다. 시내버스 46개 노선에 예비차량 62대를 투입하고, 단축차량 87대를 정상횟수로 운행한다. 1단계와 똑같이 다람쥐버스가 다니는 시간을 연장하고, 개인택시 부제해제도 유지한다.
여기에 추가로 출근시간대인 오전 6~9시에 전세버스 2개 노선을 편성한다. 종합운동장역~여의도역에 26대를 순환 운행하고, 개화역~여의도역에 14대를 편도로 운행할 계획이다.
서울9호선운영 노조는 지난 27일 파업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그동안 회사 측과 인원 확충으로 인한 교대업무 변경(3조2교대→5조3교대), 1인 역사운영 축소, 공공지하철 운영기관에 준하는 휴식시간 보장 등을 놓고 협상을 진행했다.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지하철 1~8호선은 직원 1인당 16만명 내외를 수송하는데 9호선은 26만명이나 된다"며 "그러나 1㎞당 인력은 서울교통공사의 40% 정도다. 1~8호선보다 9호선 기관사들이 한 달에 2~3일 더 일한다"고 주장했다.
시는 노조와 회사 측의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다. 9호선 1단계 구간은 민간투자법에 의해 시행된 곳이다보니 서울시가 직접 나설 수 없기 때문이다. 시는 대신 사업시행자인 '서울시메트로9호선'을 관리·감독할 수 있어 이 권한을 최대한 활용할 예정이다. 시 도시교통본부 관계자는 "속단하기는 어렵지만 처음보다는 양측이 입장 차이를 좁히는 것 같다"며 "노조 협상에 당사자로 나설 수 없지만 서울시가 주무관청이기 때문에 최대한 원만히 해결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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