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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유통업체 매출 전년比 8.4↑…온라인 22.8%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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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프·티몬 등 온라인 판매 46.2%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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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2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들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8.4% 성장했다. 오프라인 부문은 2.6%, 온라인 부문은 22.8% 증가했다.

오프라인 매출은 대형마트를 제외한 모든 부문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은 소폭 성장했다.
온라인 매출은 배송중단으로 매출이 급감하는 추석연휴가 2016년에만 포함돼 온라인 부문 매출이 평소대비 일시적으로 높게 증가했다.

상품군별 매출은 서비스 부문(14.5%)과 과전·문화부문(11.0%)의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이 뛰었다.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는 편의점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전체의 구매건수가 증가한 가운데, 구매단가는 대형마트의 영향으로 소폭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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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은 편의점(12.1%), 백화점(4.9%), SSM(0.4%)의 매출이 상승한 반면 대형마트(4.9%)의 매출은 감소했다.

편의점은 전체 점포수(14.7%) 증가와 간편식·수입맥주에 대한 수요 증대로 식품군(13.6%) 매출이 상승했다.

백화점은 대형가구 등 가정용품부문(12.8%) 매출 상승을 중심으로 잡화부문 외 모든 부문 매출이 상승했다.

SSM은 채소류 가격상승과 가공·조리식품(3.6%)에 대한 수요확산에 힘입어 식품부문(3.4%) 매출이 상승했다.

반면 대형마트는 전년대비 늦은 명절로 인해 선물세트 수요가 감소하는 등 잡화(-16.1%), 가정생활부문(-11.7%)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이 떨어졌다.

온라인판매(46.2%)는 온라인 매출이 급감하는 추석연휴가 2016년에만 포함되면서 평소대비 높은 증가율을 실현했다. 온라인판매중개(14.7%)도 늘었다.

온라인판매는 식품부문(49.6%), 패션·의류부문(48.5%)을 중심으로 아동·유아부문(-1.9%)을 제외한 모든 부문 매출이 상승했다.

온라인판매중개는 식품부문(34.5%)과 생활·가구부문(17.2%)을 중심으로 뛰었다.



세종=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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