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입랜스 논란]오늘 약평위 재상정…급여화 논의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화이자 '약값' 인하했을 지가 관건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호르몬 양성 유방암 환자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약 '입랜스' 논란이 뜨겁다. 한 알에 21만 원, 한 달에 500만~550만 원의 약값이 필요하다.

입랜스를 만들고 있는 한국화이자는 가격을 내리지 않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한국화이자는 입랜스에 대해 '급여 결정 신청'을 했다. 지난 6월8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의 심의를 받았다. 비급여로 결정됐다.
이런 가운데 유방암 환자들의 절절한 호소가 계속되고 있다. 아시아경제는 '입랜스 논란'을 통해 무엇이 문제인지, 어떻게 해결점을 찾아야 하는 지를 함께 고민해 본다.[편집자 주]

<#10_LINE#>
입랜스 급여화 여부를 두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의 약제급여평가위원회(약평위)가 6일 오후 개최된다. 입랜스는 지난달 비급여 결정을 받았다. 한 달 만에 열리는 약평위에서 재 논의될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심평원의 한 관계자는 "오늘 오후 약평위를 열어 입랜스 급여화에 대한 논의를 할 것"이라며 "내일쯤 그 결과를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입랜스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논란의 중심에 서 있었다. 한 알에 21만 원, 한 달에 500만 원을 훌쩍 뛰어넘는 '비싼 약값' 때문이었다. 이 때문에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호르몬 양성 유방암 환우단체는 "급여화가 지체되면서 많은 환자들이 고통 받고 있다"며 "빠른 시간 안에 급여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입랜스 급여화는 지난달 8일 약평위에서 논의됐는데 급여화에 실패한 바 있다. 당시 약평위 측은 "임상적 측면의 유용성과 필요성은 인정된다"고 전제하면서도 "(입랜스 제조업체인 한국화이자에서) 제시한 가격이 고가여서 항암제의 '효과 등 개선 대비 비용 범위'를 훨씬 초과해 급여로 인정하기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약평위는 당시 "제약사가 가격을 인하하고 비용효과에 관한 자료를 추가 제출할 경우 조속히 재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었다. 한국화이자 측은 이후 추자 자료를 약평위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화이자 측의 한 관계자는 "지난달 8일 약평위 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이후 추가 자료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한국화이자가 추가 자료를 제출함에 따라 약평위가 재평가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해석된다. 약평위가 지난달 비급여를 결정하면서 지적한 '고가' 문제가 얼마만큼 해결됐을 지가 관건이다. 한국화이자가 과연 약값을 인하해 추가 자료를 제출했는지에 관심이 쏠리는 배경이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