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호남·서울시·한양대'…文정부, 양날의 칼 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정 地域·組織·學脈, 대거 요직 기용

과거 정부와 비교해 역차별 논란도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일주일째인 16일 내각과 청와대 인선을 놓고 특정 지역과 조직, 학맥이 전면에 부상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들이 대거 요직에 기용되면서 '전성시대' '역차별'이란 말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반면 일각에선 앞선 정권에서 배제됐던 인사들과 시정 운영 경험을 활용하기 위한 묘수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새 정부 출범 초기 당ㆍ정ㆍ청에서 호남 인맥의 중용은 인사의 굵은 줄기로 꼽힌다. 요직에 호남 출신이 다수 기용되면서 앞선 이명박ㆍ박근혜 정부와 차별화를 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전남 영광),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전남 장흥) 등 '빅2'는 물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전북 전주)이 모두 호남 출신이다. 남은 경제부총리와 사회부총리 가운데 적어도 한 자리를 호남 출신이 차지할 것이란 얘기도 돌고 있다. 청와대의 경우 지금까지 임명된 수석 중 다른 5명은 서울 2명, 부산ㆍ경북ㆍ충남이 각 1명이다.
서울시 인맥의 부상도 눈에 띈다. 임 실장과 하승창 사회혁신수석은 서울시 정무부시장, 조현옥 인사수석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 출신이다. 또 김수현 사회수석은 서울시 싱크탱크인 서울연구원장을 지냈다. 지금까지 임명한 수석의 절반, 비서실장까지 4명이 서울시 인사인 셈이다.

과거 서울시장 출신인 이명박 대통령 초기와 차이점은 단순히 측근 인사를 등용한 데서 벗어나 통치 이념을 계승하려 했다는 것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김대중ㆍ노무현 정부의 정책과 철학이 박원순 서울시장에 의해 계승됐던 측면이 강하다"고 해석했다.

실제로 조 수석은 서울시의 인권·여성 정책 등에서 시민 체감형 정책들을 잇따라 성공시켰고, 하 수석은 정책의 다양성을 강조한 '정책박람회' 성공의 일등공신이다. 김 수석은 새로운 도시재생 뉴딜정책으로, 난개발로 오염된 서울시 재개발사업의 궤도를 수정해왔다. 이들의 등용은 시정 운영 경험을 국정에 반영하려는 통치권자의 의도로 해석된다.

당ㆍ청에 걸친 한양대 인맥은 또 다른 특징이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77학번ㆍ법학과)부터 추 대표의 과 후배인 이춘석 사무총장(83학번), 김현 대변인(84학번ㆍ사학과),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85학번ㆍ정외과) 등 당 중역들이 모두 한양대 출신이다. 청와대에선 임 비서실장(86학번ㆍ무기재료공학과)이 있다. 추 대표는 주변 반대를 무릅쓰고 전날 대대적인 당직자 물갈이를 단행했다.

과거 정권과 달리 보다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을 선택한 이번 인사를 두고 일각에선 특정 지역에 대한 역차별, 특정 학맥의 부상이란 비판도 적지 않다. 물밑에선 지난 대선 때 호남 민심의 문 대통령 지지에 따른 보은 인사라는 해석과 노무현 정부 때 기용됐던 인사들이 대거 포진할 것이란 전망이 동시에 나온다.

이 같은 흐름은 문재인 정부의 방향성을 읽는 나침반이 될 전망이다. '탕평인사'란 호평을 받았던 김대중 정부 초기와 달리 자칫 양날의 칼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