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승차권 한장으로' 공항철도 직통열차·지하철 이용…4월 1일부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4월 1일 부터는 한장의 승차권으로 공항철도 직통열차와 수도권 지하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공항철도(AREX)는 직통열차 운임(서울역∼인천공항역)과 지하철 운임(서울역∼도착역)을 합친 통합승차권을 자체 개발해 다음 달 1일부터 도입한다.
이 승차권을 이용하면 공항철도 직통열차를 타고 서울역에 내렸을 때 다른 지하철 표를 살 필요가 없다. 바로 환승 게이트를 통과해 공항철도 서울역 환승 지하철인 지하철 1·4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다.

지금까지 직통열차 승차권은 서울역∼인천국제공항역 구간에서만 쓸 수 있어 직통열차에서 다른 지하철로 갈아타려면 게이트 밖에서 따로 승차권을 구매해야 했다. 일반열차는 다른 지하철과 같은 일회용 승차권을 사용한다.

통합승차권은 인천공항역 직통열차 고객센터와 발매기에서만 구매 가능하며 보증금 500원이 따로 부과된다. 이 돈은 도착역의 보증금 환급기에서 환불받을 수 있다.
수도권 지하철에서는 통합승차권을 발매하지 않아 지하철 1·4호선 이용객이 공항철도 서울역에서 인천공항역행 직통열차를 타려면 환승 통로 내 고객안내센터에서 직통열차 승차권을 따로 사야 한다.

공항철도는 서울역∼인천국제공항역을 한 번에 가는 좌석지정제의 직통열차와 모든 역에 정차하는 일반열차로 운행된다. 직통열차를 타면 서울역에서 인천공항역까지 43분만에 갈 수 있다.

공항철도 관계자는 "연간 300만명에 이르는 외국인 이용객들은 직통열차를 선호하지만 서울역에서 지하철로 갈아타기가 복잡해 불편을 겪었다"며 "직통열차 좌석번호는 영수증에 표기되기 때문에 서울역 도착시까지 통합승차권과 영수증을 함께 소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공항철도 측은 2012년에 8000원으로 책정된 직통열차 운임을 동결하기로 했다.
3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다인할인(3인 이상 사용시 할인)은 내년 2월까지 연장하는 대신 1인 6000원에서 6500원으로 인상된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