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의당 '사드반대 재검토' 엇박자 노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의당 사드 右클릭에 엇박자·반론 표출…내주 의총서 결정키로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김정남 피살사건 등 안보문제가 대선판에 상륙할 조짐을 보이면서 우(右) 클릭했던 국민의당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반대 당론 재검토 문제를 두고 엇박자를 노출하고 있다. 당 대표와 원내대표 간 이견이 표출되고, 반론이 제기되는 등 사드문제가 노선갈등으로 비화 될 조짐이 엿보인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당은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이어 김정남 피살사건이 발생하는 등 안보문제가 대두되면서 우클릭 양상을 보이고 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정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정남 피살사건으로 중국도 곤욕스러운 상황에 처했고, 북한도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로 사드배치 명분을 약화시키는 명분을 제공했다"며 "상황 변화가 생긴 만큼 (사드반대 당론) 재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당내 최대주주인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역시 전날 "한미 양국이 공식적으로 이미 합의한 내용을 고려하면서 관련 현안 문제점을 국익에 부합되게 해결해 가겠다"며 "한중 정상회담 등을 통해 북핵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생길 때 미국과도 사드배치 철회를 협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입장변화를 시사했다.

하지만 이같은 사드당론 변경 문제를 두고 투 톱인 당대표-원내대표간 이견은 물론, 공개적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박지원 대표는 이날 오전 한국방송(KBS)에 출연해 "지금 사드를 배치하면 마치 북한의 미사일과 핵을 일거에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다고 하지만 이는 지나친 확대해석"이라며 기존의 입장을 반복했고, 주 원내대표가 당초 17일 의원총회를 열어 사드 문제를 논의키로 한 데 대해서도 "내일 의원총회에서 논의하지 않겠다"고 꼬집었다.
참여정부 당시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동영 의원 역시 이날 YTN에 출연해 "(지금은) 국민의당이 사드배치 반대 당론을 정할 때와 본질적으로 변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 김정남 피살사건 후 당론을 뒤집으면 웃음거리가 된다"며 "(김정남 피살사건을) 사드 논의와 뒤범벅 하는 것은 이성적이지 못한 태도"라고 직격했다.

이처럼 우클릭과 반발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는 이유로는 국민의당이 가진 다양한 정체성이 꼽힌다. 당초 국민의당은 '경제는 진보, 안보는 보수'라는 스탠스로 출발했지만, 진보성향의 정 의원은 물론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계승하는 박 대표 등이 결합하면서 사드, 개성공단 재가동 등 통일·외교문제에 있어 진보적 입장을 취하기도 했다.

한편 이처럼 당내 이견이 표출되자 박 대표와 주 원내대표는 진화에 나섰다. 주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내일(17일)은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의 입당식 등 시간적으로 어려운 측면이 있는 만큼, 어제 박 대표와 전화통화로 당론 토론 문제를 미루기로 했다"며 "바른정당이 정책을 결정할 때 찬반을 전(全) 의원에게 물어서 결정하듯, 가급적 주말동안 39명(주권회의 측 이찬열 무소속 의원 포함) 전체의 의견을 참고해 오는 21일 결정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