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文 "반칙·특권으로 쌓은 기득권 탑, 무너질 것"

최종수정 2017.01.01 04:03 기사입력 2016.12.31 21:26

댓글쓰기

文 "반칙·특권으로 쌓은 기득권 탑, 무너질 것"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31일 "반칙과 특권으로 쌓아올린 기득권의 탑은 무너질 것"이라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신년메시지를 게재해 "2017년 대한민국은 당신들을 닮아갈 것"이라며 이 같이 전했다.
문 전 대표는 "2016년 달력을 서랍에 넣는다. 국민 여러분 수고했다"며 "촛불을 드신 분도 촛불에 마음을 보태신 분도 보수의 가치를 믿었던 분도 진보의 가치에 헌신해온 분도, 한 해 동안 수고 많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땅의 경제성장과 민주주의를 이뤄낸 어르신들의 땀과 눈물을 정의와 상식을 배우는 아이들의 웃음을 저물녘까지 책상에 앉아 있던 취준생들의 기지개소리와 가게 뒤편에서 팍팍한 무릎을 매만지는 알바생의 한숨을 이사 갈 집을 알아보는 가장의 눈빛과 얇은 지갑을 여는 부모의 입술을 기억한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또한 "당신들은 촛불과 일상으로 이 나라의 주인임을 증명했다"며 "반세기의 적폐가 강요한 절망에 오직 희망으로 응답했다"고 부연했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