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AI 피해 소상공인 7000만원 융자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상목 기획재정부 차관(오른쪽 두번째)이 3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 회의를 주재 하고 있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차관(오른쪽 두번째)이 3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 회의를 주재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새해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 등 대외 불확실성에 대비해 상황별 계획을 마련하고 신속하게 대응키로 했다.

전국적으로 확산된 조류독감(AI)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게 최대 7000만원의 특별 융자자금을 지원한다.
정부는 30일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어 글로벌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과 최근 부동산 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AI 관련 소상공인·전통상인 피해 지원계획을 논의했다.

우선 정부는 내년 1월 트럼프 행정부 출범으로 통상, 외교 등에 있어 새로운 대미 관계 전략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또 브렉시트 협상 개시와 프랑스 대선, 독일 총선 등 유럽내 정치 이벤트들도 예정됐으며, 최근 유럽국가에서 테러와 같은 지정학적 불안 요인으로 인해 유럽내 자국주의 성향을 보다 강화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주요 이벤트별 진행 경과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해외 투자자나 신용평가사 등에 우리 경제상황과 정책방향 등을 명확히 전달해 불필요한 오해를 방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부동산 시장과 관련해 주택시장의 안정적 관리와 서민·중산층 주거부담 완화 노력을 강화한다.

주택시장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변화에 선제적·탄력적으로 대응하며, 행복주택과 뉴스테이 등 임대주택 공급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하기로 했다. 내년까지 행복주택 15만호 사업을 승인하고 뉴스테이 15만호 부지를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AI와 관련해 소상공인 경영 정상화 지원방안을 추진한다.

AI 확산 이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모두 매출액·고객이 감소했다는 응답자가 50% 이상이며 전통시장의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생닭·오리 판매점과 음식점을 포함해 계란 수급 차질을 겪는 제과점, 소규모 유통업체 등에 대해 업체당 최대 7000만원의 AI 특별 융자자금(금리 연 2.0%)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정부는 29일 발표한 '2017년 경제정책방향' 주요 과제들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범정부 비상경제대응TF를 통해 경제정책방향에 담긴 각 과제들의 이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