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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독주… 판 바뀐 수입차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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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올해 판매목표인 5만대를 조기 달성했다. 11월까지 누적 판매 5만718대를 달성하며 지난해 1위 BMW(4만2625대)와의 격차는 8000여대까지 벌어졌다.

현재 벤츠는 E-클래스가 이끌고 있다. E 220d는 11월에만 1330대가 판매돼 BMW 520d를 제치고 베스트셀링카 1위에 올랐다. E 300 4매틱(747대), E 300(707대)은 4, 5위를 차지했고 C200(448)도 8위에 이름을 올렸다. 앞서 벤츠는 10월에도 6400대를 팔며 수입차 사상 처음으로 월 판매가 6000대를 넘어서는 기염을 토했다. 하지만 누적 판매로는 BMW 520d가 판매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520d는 1~11월 7356대가 판매된 반면 벤츠의 E 300은 5457대로 2위다.
판매 정지 중인 폭스바겐은 11월 단 한대도 팔지 못했다. 배출가스 조작 문제로 정부로부터 인증취소·판매정지 처분을 받은 상태로 판매 중지 항목에서 제외됐던 CC 가솔린 모델과 투아렉, 전시용 모델의 재고가 바닥나서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4517대를 판매했지만 올해는 판매정지 처분으로 팔 수 있는 차량이 없는 상태다.

이런 영향으로 수입차 신규등록 대수는 지난해 11월 2만2991대에 비해 15.8% 감소한 1만9361대로 집계됐다. 올들어 11월까지 누적 등록 대수 역시 20만5162대로 지난해 21만9534대에 비해 6.5% 줄었다. 현 추세로는 올해 연간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찍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수입차 전체 판매량은 24만3900대로 올해 월 평균 판매량을 감안하면 이를 넘어서기는 쉽지 않다.

연간 수입차 신규등록이 전년 대비 감소한 것은 2009년 이후 7년만이다. 당시에는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를 겪던때로 올해는 디젤게이트로 아우디와 폭스바겐 판매량이 크게 줄었다. 실제 아우디와 폭스바겐의 1~11월 누적 판매는 각각 1만6482대, 1만3178대로 전년대비 44.4%, 60.2% 줄었다.
반면 아우디와 폭스바겐을 제외한 나머지 수입차 브랜드의 1~11월 누적 판매는 17만5502대로 전년대비 15만6740대에 비해 12.0% 증가했다. 특히 11월에는 일본차들의 약진도 이어졌다. 렉서스가 1167대로 3위에 올랐고 토요타가 870대로 4위를 차지했다. 일본차는 지난달 3325대가 판매돼 전년대비 32% 증가했다. 점유율도 지난해 11월 11%에서 17.2%로 올랐다.

국가별로는 유럽 1만4453대(74.7%), 일본 3325대(17.2%), 미국 1583대(8.2%) 순이었고 연료별로는 디젤 1만352대(53.5%), 가솔린 7023대(36.3%), 하이브리드 1858대(9.6%), 전기 128대(0.7%) 순이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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