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차 촛불집회]오후7시 110만명 넘어…분노한 촛불 '둑' 넘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차 촛불집회]오후7시 110만명 넘어…분노한 촛불 '둑' 넘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특별취재팀 기자]3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리고 있는 제6차 촛불집회 참여자 수가 오후 7시 현재 110만명을 넘은 것으로 집계됐다.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7시10분쯤 "지난달 29일 박 대통령 3차 담화 이후 분노한 국민들이 더 많이 모인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퇴진행동에 따르면 현재 종각역에서 서대문 방향 금호아시아나빌딩 앞까지 인파가 몰려 인산인해다. 사상 최초로 행진이 진행된 청와대 100m 앞부터 광화문을 지나 시청 앞까지 사람들이 가득찬 상태다.

오후 7시 현재 110만명의 숫자는 지난주보다 10만명 더 늘어난 수치다. 따라서 사상 최대 기록을 갱신했던 지난주 150만명을 넘어 160만명대 이상을 기록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편 이날 오후6시부터 광화문광장에서 본행사가 진행 중이다. 가수 한영애씨가 광화문광장 본무대에서 자신의 히트곡 ‘갈증’ ‘내 나라 내 겨레’ ‘조율’ 등을 열창해 많은 박수를 받았다. 그는 시민들에게 "무조건 건강하시고요, 우리가 꿈꾸는 세상이 반드시 올 겁니다"라고 말했다.
[6차 촛불집회]오후7시 110만명 넘어…분노한 촛불 '둑' 넘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오후 7시에는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전국 동시 1분 소등 행사가 진행됐다. 100만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청와대 100m 앞에서 율곡로, 삼청로, 효자로 등을 비롯해 시청 앞 서울광장 일대, 종각역, 서대문 방면 등에서 일제히 촛불을 소등했다 다시 점화하는 대장관을 연출했다.
진행자의 선창에 따라 거대한 촛불의 파도를 연출하기도 했다. 이날 오후4시부터는 청운동길, 효자로길, 삼청동길 등 3개 방향으로 행진해 청와대를 에워싸고 박 대통령을 향해 고함을 질러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특히 사상 처음으로 청와대 앞 100m에 위치한 효자치안센터까지 행진을 벌였다. 청와대 턱앞까지 진출한 것이다.

맨 앞에는 세월호 유가족들이 섰다. 유가족들은 그동안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진행해왔지만 그렇게 가까이 다가선 적은 경찰의 불허로 단 한 차례도 없었다. 유족들은 청와대가 보이자 오열을 금치 못했다.

세월호 당시 희생된 단원고 2학년 4반 김동현군의 어머니 김순식씨는 연단에 나와 "2년7개월동안 싸워서 국민이 올 수 있는곳이 겨우 여기까지뿐인가"라며 "국민의 심판은 법 위에 있다. 법은 누가 만들었나. 바꿀 수 없는 것인가. 우리 부모들은 한 국가의 국민이었을뿐이다"라고 한탄했다.

김씨는 이어 "박 대통령의 담화 눈물은 진정한 눈물인가. 자식들을 잃은 부모들보다 더 슬픔을 느꼈는가"라며 "국가의 미래, 이웃의 미래,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함께 싸우고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정명선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도 "2년7개월동안 한번도 못 온 곳인데 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어 기쁘다. 지금까지 세월호 7시간 동안 숨겨졌던 의혹들이 밝혀지고 있다"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들로부터 받은 권한을 몇몇을 위한 권력으로 이용했다. 가족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한 것에 대해 답변 한번도 없다. 그에 대한 사과 꼭 받아내겠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그는 이어 "우리 아이들과 지금 시민들은 박근혜는 대통령이 아니라고 명령을 내렸다"며 "박근혜가 내려오고 국민들을 기만한 죄악들을 낱낱이 밝혀낼 때까지 우리도 함께 하겠다. 우리가 앞장서겠다"고 외쳤다.

정 위원장은 특히 "국민의 분노의 목소리가 박근혜의 귀에 들리도록 크게 외치자. 박근혜는 퇴진하라"고 주장했다.
[6차 촛불집회]오후7시 110만명 넘어…분노한 촛불 '둑' 넘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후 참가자들 일부는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본무대로 돌아와 오후6시쯤부터 본집회를 시작했다. 청운동, 삼청동 등으로 행진했던 참가자들은 효자동주민센터 앞 등에서 그냥 남아 경찰과 대치 중이다.



특별취재팀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