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1월 수출 3개월만에 플러스 전환…본격 회복은 아직(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월 수출 3개월만에 플러스 전환…본격 회복은 아직(상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우리 수출이 3개월 만에 플러스로 돌아섰다. 반도체·석유화학 등 주요 수출품목의 실적이 대폭 개선되며 월간 기준으로 16개월래 최대 규모다. 대(對) 중국 수출도 17개월만에 마이너스 행진을 끊고 증가세를 기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월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 늘어난 455억달러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지난 8월 이후 3개월만에 증가세로 돌아선 것이다. 같은 달 수입은10.1% 늘어난 375억달러로 파악됐다.
11월 수출액 규모는 지난해 7월 이후 최대치다. 이는 반도체, 일반기계, 석유화학 등 주요 품목의 수출이 대폭 개선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반도체 등 주요품목의 단가가 상승하고, 조업일수가 전년 대비 하루 더 늘어난 영향도 있다.

13대 주력품목 중 선박(-36.8%)과 무선통신기기(-17.9%)를 제외한 11개 품목이 모두 증가세를 나타낸 것은 31개월만에 처음이다. 반도체(11.6%)는 역대 5위 수출실적(57억9000만달러)을 기록했고, 일반기계(19.3%)는 23개월만에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석유화학(20.0%) 역시 작년 7월 이후 최고 수출실적을 기록해 전체 수출 증가를 견인했다.

이민우 산업부 수출입과장은 "13대 주력품목의 수출증감율은 지난 7월 -12.2%에서 지난달 -0.6%까지 개선됐고, 수출물량도 6개월만에 증가했다"며 "우리 수출이 견조한 회복세를 시현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선박을 제외한 일평균 수출금액은 17억5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0% 늘었다. 우리 기업의 수익성과 직결되는 원화 기준 수출도 지난 6월 이후 5개월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지역별로는 우리 수출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대중국 수출의 개선세가 확연하다. 지난해 6월 이후 16개월간 이어진 마이너스 행진에 마침표를 찍고 올 들어 최대 실적(117억달러)을 기록했다. 베트남(38.5%), 아세안(22.0%), 중동(11.1%)으로의 수출이 두자릿수 증가세를 이어갔고, 미국(3.9%), 일본(12.6%), 인도(12.6%)로의 수출도 플러스로 돌아섰다.

다만 이를 본격적인 회복세로 보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세계 교역량 감소, 저유가, 중국 경기둔화, 주력 산업의 경쟁력 악화 등 수출 부진의 원인은 지속되고 있는데다, 오히려 통상환경은 더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트럼프 신정부 출범 이후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가능성, 보호무역주의 강화, 중미 간 통상마찰 등 대내외 위험요인은 커지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로 촉발된 탄핵정국이 장기화할 경우 수출에 미칠 악영향도 우려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세계경제·교역 저성장 지속, 미국 금리인상,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하방리스크로 인해 회복세 지속을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연말까지 수출 확대를 위해 통상협력·시장개척 등에 대한 총력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 들어 11월까지 누계 수출은 1년 전보다 7.0% 줄어든 4506억달러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누계 수입은 3679억달러로 8.3% 감소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