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11·26 촛불집회]'제3지대론' 정의화·손학규 광화문 촛불집회 참석

최종수정 2016.12.19 21:29 기사입력 2016.11.26 16:59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제3지대론'을 주창해온 손학규 민주당 전 대표와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 26일 서울 광화문 촛불집회에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알려졌다. 손 전 대표는 촛불집회에 직접 참석할 계획이고, 정 전 의장은 서울시청 광장 인근에서 집회 현장을 지켜볼 예정이다.

손학규 민주당 전 대표

손학규 민주당 전 대표


이들은 촛불집회에 앞서 만남을 갖고 개헌을 고리로 한 정계개편을 논의했다. 회동은 이날 오전 서울 시내 모처에서 이뤄졌다. 이들은 개헌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붕괴 직전인 새누리당 사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논의의 방점은 대안 정치세력 형성에 찍혔다. 탄핵정국 속에서 대통령제를 대체할 새로운 정치체제를 출범시키고, 이를 주도할 세력을 규합하자는 주장이다.

배제할 극단 세력으로는 여당 강경파인 친박(친박근혜)과 야당의 친문(친문재인)이 거론됐다. 양 세력의 패권주의에 대응해 중립 성향의 정치인들이 새로운 정치의 근간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이들은 최근 새누리당을 탈당한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김종인 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위원회 대표,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등과도 연대하기로 했다.

정의화 전 국회의장

정의화 전 국회의장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 전 의장은 최근 김 전 대표가 대통령 선거 불출마를 선언하기에 앞서 수차례 만남을 가졌다. 또 남 지사와도 전화통화로 의견을 교환해왔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