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再사과…野 반발 다시 거세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朴대통령 再사과…野 반발 다시 거세지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재차 대국민사과를 발표하고 특검(特檢) 수용의지까지 밝혔지만, 정작 야권이 요구한 시국수습방안에는 이렇다 할 답을 내놓지 않으면서 정국이 다시 소용돌이 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당분간 야권의 공세가 강화되며 탄핵·하야를 요구하는 여론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대국민담화를 통해 '최순실 게이트'에 대해 재차 사과한데 이어, ▲검찰의 대통령 수사 ▲정국정상화를 위한 사회원로·종교지도자·여야지도부와의 소통 등을 약속했다. 김병준(62) 국무총리 내정자를 지명한데 이어 영수회담을 통해 국정을 정상화 하자는 로드맵을 제시한 것이다.
이같은 박 대통령의 로드맵은 야권이 제기한 시국수습방안과는 적잖은 차이가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앞서 대통령의 2선 후퇴, 거국중립내각 수립을 요구해왔고, 국민의당 역시 '대통령의 사과→새누리당 탈당→영수회담을 통한 총리 선출' 이라는 수습책을 제시한 바 있다. 특히 야권은 박 대통령이 김 내정자의 책임총리 지명을 강행하자 철회를 사태수습의 전제조건으로 내건 바 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이날 담화를 통해 "국정은 한시라도 중단 돼선 안 된다"며 "더 큰 국정혼란과 국정 공백상태를 막기 위해 진상규명과 책임추궁은 검찰에 맡기고, 정부는 본연의 기능을 하루 속히 회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거국중립내각 구성 문제에 있어서는 양보할 뜻이 없음을 시사한 것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정국이 급랭(急冷) 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영수회담을 하더라도 김 내정자 카드를 취하하던지 본인이 사퇴하면 건설적 대화가 오고가지만, 기왕 임명된 것이니 인정해 달라고 하면 민주당이나 국민의당이 노(NO)를 외치면서 또 다시 국정공백이 온다는 것을 대통령은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박 위원장은 또 회담을 청취한 이후에도 "오늘 진지하게 말씀하신 내용도 있지만은 저 정도를 가지고 국민의 마음을 풀어줄 수 있을까. 세번째 대국민사과도 곧 나오리라 본다"고 촌평했다.

박 대통령의 사퇴를 요구한 안철수 전 대표도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대통령이 물러난다고 헌정중단 사태가 생기지 않는다"며 "개인의원 자격으로 오늘부터 (퇴진) 서명운동을 받겠다"고 강경한 자세를 유지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여야 영수회담의 전제조건으로 별도특검 수용, 총리지명 철회를 내걸었다. 추 대표는 "이상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엔 저와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정권 퇴진 운동에 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박 대통령이 사과와 검찰·특검 수용으로 공을 넘기면서 야권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안철수·이재명·박원순 등 주요 주자들이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김 내정자에 대한 비토(Veto) 정서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대내·외적 경제·안보위기가 대두되는 상황에서 자칫 국정혼란의 주범으로 몰릴 수도 있는 까닭이다.

한 야권 의원은 "야권이 거국중립내각을 주장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그림은 없는 상황이어서 자칫 반대만 하는 야당이라는 비판을 들을 소지가 있다"며 "총리가 지명된 만큼 대통령의 2선 후퇴 등을 요구해야 한다"고 현실론을 펴기도 했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