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백남기 추모대회]대학로에 1만5000여명 모여…"우리가 백남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일 오후 4시 30분께 서울 혜화동 대학로에서 '백남기 농민 추모대회'가 열렸다.

1일 오후 4시 30분께 서울 혜화동 대학로에서 '백남기 농민 추모대회'가 열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 금보령 기자]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25일 사망한 故백남기씨를 추모하기 위해 서울 혜화동 대학로에서 “백남기 농민 추모대회”가 1일 오후 4시 30분께 열렸다.

백남기 투쟁본부가 주관하는 이번 집회는 유족 뿐 아니라 세월호 유가족,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등이 함께 했다. 주최 측은 오늘 집회에 약 1만5000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날 추모대회 사회자를 맡은 김정열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총장은 인사말에서 “많은 분들과 함께 마음 아파하고 애통해 하고 분노했다”며 “여기에 계신 분들 덕분에 백남기 회장님을 지금까지 지킬 수 있었다. 진심으로 고맙고 고맙고 또 고맙다는 인사 올리겠다”고 말했다.

집회에 참여한 사람들은 집회 시작 전에 “우리가 백남기다, 우리가 백남기다”를 크게 외쳤다. 이어 평화의 나무합창단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불렀다.

오늘 추모대회에서는 정현찬 가톨릭 농민회 회장이 대표 추모발언을 하며 유족 백민주화씨, 유경근 4.16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 등도 발언을 한다.
참가자들은 집회가 끝나는 대로 종로5가→종로1가→청계천 모전교에 이르는 3.5km 구간을 행진할 예정이다. 애초 백남기 투쟁본부가 행진하기로 신고한 종로1가→세종로 사거리→서대문역 사거리→경찰청 구간은 교통 소통에 심각한 불편을 초래한다는 이유로 경찰이 금지 통고했다.

한편, 추모대회 전 오후 3시에는 민노총이 백남기 투쟁본부과 함께 ‘노동개악·성과퇴출제 폐기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