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중소형은행, 대출 '폭탄 돌리기' 도미노 부실 우려 커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중국 중소형 은행들이 과도한 은행 간 대출로 '도미노' 부실 우려를 낳고 있다.

26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국제 신용 평가 기관 무디스는 최근 보고서에서 지난 6월 말 현재 중국의 중소형 은행들이 조달한 자금 중 은행 간 대출 비중이 34%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최고치이자 지난해 1월 말에 비해 5%포인트 높아진 수치다. 은행 간 대출이 증가할수록 하나의 은행 부실이 전체 업권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무디스는 경고했다.

크리스틴 쿠오 무디스 홍콩 주재 선임 부사장은 "은행 간 대출 의존도가 높아질수록 자금 경색 위험은 더욱 커진다"며 "한 은행이 다른 은행의 자금을 회수해야 하면 해당 은행도 또 다른 은행에서 돈을 빼올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일례로 중국 상하이푸둥발전은행의 올해 1·4분기 보고서를 보면 지난 3년 동안 단기 대출과 환매조건부채권(RP·레포)으로 조달한 자금이 75% 증가한 데 비해 개인 예금은 24% 늘어나는 데 그쳤다.
중국 중소형 은행들이 은행 간 시장에서 대출 '돌려막기'를 하는 것은 중국 당국이 경기 부양을 위해 단기 대출 금리를 지나치게 낮게 유지했기 때문이라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지난 1년 은행 단기 대출 금리인 7일물 레포 리는 2.4% 수준에 불과했다. 은행들은 저금리로 빌린 자금을 부동산, 회사채, 섀도뱅킹(그림자은행) 상품 등 고수익·고위험 자산군에 투자했다.

크레디리요네증권아시아(CLSA)는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 비율이 올 상반기 261%에서 2020년에는 321%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섀도뱅킹에 자금이 몰리면서 은행권 부채가 점증할 것으로 봤다.

스탠더드앤푸어스(S&P) 베이징 주재 금융 기관 신용 평가 담당자는 "중국 은행 간 대출을 둘러싼 부실 전이 위험이 확실히 커지고 있다"며 "시의적절한 제동을 걸지 않으면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 통제력과 유연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