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조대왕 효심담은 궁중떡 상품화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두텁떡

두텁떡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화성)=이영규 기자] 조선 22대 정조대왕의 효심을 담은 '두텁떡'과 '삼색주악'등 궁중떡 2종이 상품화된다.

이들 궁중떡은 경기도농업기술원이 2년여의 고증 과정 등을 거쳐 개발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21일 사회적기업 '효나리떡협동조합', 청년떡집 '웅조네방앗간', 화성행궁 내 떡카페 '단오' 등 3개 업체에 궁중떡 기술을 이전했다.

경기미를 원료로 제조하는 것과 정조대왕의 애민사상을 실천하는 의미에서 판매액의 1%를 사회복지시설에 기부하는 것을 조건으로 했다.

'두텁떡'은 궁중떡 가운데에서도 아주 귀한 대접을 받던 떡으로 정조대왕이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환갑이 되던 1795년 8일간 능행차를 담은 '원행을묘정리의궤(圓行乙卯整理儀軌)'에 처음 기록됐다.
도 농업기술원은 찹쌀과 고물을 번갈아 쌓아 찌는 번거로운 제조법을 표준화하고 '두텁편' 형태로 변형해 대량생산이 가능하도록 했다.

찹쌀가루를 막걸리로 반죽해 기름에 지지는 '주악'은 조약돌처럼 앙증맞은 모양과 쫄깃한 맛으로 대중적 기호도가 높다. 잔칫상 맨 앞자리에 쌓아 올리는 떡으로 원행을묘정리의궤에도 기록돼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집청액을 개선해 손에 덜 묻고 액이 흐르지 않도록 하고 당귀 등을 넣어 3가지 맛과 색을 띠는 삼색으로 주악을 개발했다.

삼색주악

삼색주악

원본보기 아이콘

도 농업기술원은 다음 달 7일 화성행궁 일원에서 열리는 야간 관광프로그램 '밤이 들려주는 정조이야기 행궁야사'에서 두텁떡과 삼색주악을 선보이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올해는 화성 축성 220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자 수원 화성 방문의 해"라며 "정조대왕의 효사상을 스토리텔링 한 궁중떡을 세계문화유산 화성의 대표 관광상품으로 개발하기 위해 기술을 이전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