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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CEO 열전] 타케히코 키쿠치 한국닛산 사장, 취임 3주년 맞아 '책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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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지난 7월 취임 3주년을 맞은 타케히코 키쿠치 한국닛산 사장은 최근 전 임직원에게 '책임'을 강조했다. 전반적인 수입차 시장 침체에도 맡은 바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달라는 당부였다. 3주년 기념일도 직원들의 생일 파티로 대신했다. 취임 후 매달 전 직원의 생일을 챙기고 있는 키쿠치 사장은 이날도 직원들에게 생일 선물과 함께 한국어로 격려의 인사를 전했다.

타케히코 키쿠치 한국닛산 사장

타케히코 키쿠치 한국닛산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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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쿠치 사장은 내부 임직원에 이어 현장직들까지 챙기고 나섰다. 한국닛산의 역대 최고 실적 달성의 주역이 된 우수 딜러들을 초대해 '2016 닛산 베스트 세일즈 컨설턴트 시상식'을 개최했다. 실제 한국닛산은 2012 회계연도 이후 3년 연속 판매량 신장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역대 수입 중형 세단 최초로 2000만원대에 출시된 올 뉴 알티마의 인기몰이에 힘입어 2016 회계연도 1분기(4~6월)에만 두 차례 역대 월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다.
연간 목표 달성도 어렵지 않다. 주력 모델은 알티마로 닛산의 북미 지역 전체 판매량 중 26% 비중을 차지하는 핵심 모델이다. 도요타 캠리, 혼다 어코드 같은 일본 경쟁차뿐 아니라 쏘나타, K5 등 현대ㆍ기아차와도 경쟁하고 있다.

판매 확대를 위해 매장과 전시장도 추가 확보 중이다. 키쿠치 사장은 "현재 23개 쇼룸을 30개로 늘리고 서비스센터도 연내 2곳 더 추가해 20개까지 늘릴 예정"이라며 "이같은 규모는 일본차 브랜드 중 최고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차별화 전략을 위해 전기차 시장도 공략한다. 한국닛산은 첫 전략으로 세계 판매 1위 전기차 리프의 합리적인 가격 조정과 엔트리급 신모델 출시를 꼽았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두 번째 전략은 유통 채널 다각화다. 소비자 접근성을 높여 보다 많은 고객들이 리프를 보다 쉽게 경험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닛산은 리프 엔트리급 S 모델을 새롭게 출시, S와 SL 두 가지 트림으로 라인업을 재편한다. 키쿠치 사장은 "딜러사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동반 성장의 틀을 견고히 유지해 나가겠다"며 "올 뉴 알티마의 성공적 출시에 이어 프리미엄 SUV 올 뉴 무라노를 국내 안착시켜 닛산의 새로운 전성기를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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