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슈]여당의 정세균 때리기 왜?…小與 전락의 비애 표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여당의 '정세균 국회의장 때리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중립 의무를 저버렸다", "국회파업을 수수방관했다"며 정 의장을 향해 연일 쏟아내는 볼멘소리들은 20대 국회 들어 소여(小與)로 전락한 새누리당의 신세를 역설적으로 대변하고 있다는 게 정치권의 평가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정 의장은 의장 취임과 함께 당적을 버린 상태다.

▲정세균 국회의장. 연합뉴스

▲정세균 국회의장.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앞으로 의장이 주재하는 원내대표 협상에 나서려면 여당 대표는 1대 3의 협상을 각오해야 하는 것이냐"며 정 의장에게 날을 세웠다. 전날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 이를 특별검사에게 넘겨야 한다고 주장한 데 따른 비판이었다.
정 원내대표는 "의장이 야당의 입장에 서서 특검을 주장하는 것은 의장의 당적 이탈, 정치적 중립을 규정한 국회법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면서 "선의의 사회자가 돼야할 의장이 100% 야당의 편에 선다면 앞으로 어떻게 조정 역할을 기대할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난 19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야당이 배출한 국회의장이 민생 추경을 처리 못하는 헌정사상 첫 번째 의장이 되는 오점을 남기겠냐"며 정 의장을 비난한 바 있다.

▲정세균 국회의장. 연합뉴스

▲정세균 국회의장. 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민경욱 원내대변인도 같은날 논평에서 추경안 처리 지연과 관련해 "(정 의장이) 야당의 추경안 발목잡기와 '국회 파업'을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야당의 자기부정 행태를 중재하고 해결하는 데 힘써야 할 의장의 행보는 유감"이라며 "추경안 처리 합의를 끌어내고도 마치 관객 같은 행보만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태도로는 존중받는 국회의장은 고사하고 '일하는 국회'도 대단히 요원하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쌓인 불만도 폭발했다. 민 원내대변인은 또 "정 의장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문제에서도 졸속과 무능이라고 정부를 비판하고, 더민주 초선 의원들의 방중에 대해서도 박수받아야 한다는 식으로 편향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꼬집었다. "해결사는 못돼도 중재자의 모습은 보여야 한다"고 일갈하기도 했다.

이 같은 여당의 정 의장 정조준은 오히려 반작용을 낳고 있다. 정 의장에 대한 비판 여론을 키우기보다 의장을 물고 늘어질 수밖에 없는 새누리당의 딱한 처지를 돌아보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정 의장을 압박함으로써 야당에 대해 우회적으로 추경안 처리를 촉구하는 전략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다음달 시작되는 20대 국회의 첫 정기국회를 앞두고 '의장 길들이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얘기도 돌고 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